본문 바로가기
생활약초 탐구

#1-44. 맥문동(麥門冬) 특성과 성분 약효 이용법

by 느티나무곽교수 2023. 9. 19.

맥문동은 생김새가 보리를 닮았고 추운 겨울을 잘 이겨낸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그 생육특성과 성분약효, 성미귀경, 이용법과 주의사항을 알아본다.

1. 맥문동의 생육 특성

맥문동(Liriope platyphylla F.T.Wang & T.Tang)은 백합과(百合科, Liliaceae)의 늘 푸른 여러 해살이 초본식물로 뿌리줄기는 굵고 딱딱하며 옆으로 뻗지 않는다. 뿌리는 가늘지만 강하고 수염뿌리는 중간이 땅콩처럼 굵어지는데 이것을 채취하여 약용한다. 약재의 모양은 방추형(紡錘形)으로 길이 10∼25㎜, 지름 3∼5㎜이다. 한쪽 끝은 뾰족하고 다른 쪽은 좀 둥글다. 표면은 엷은 황색 또는 황갈색이며 크고 작은 세로주름이 있다. 피층(皮層)은 부드럽고 무르며 중심부는 질겨서 꺾기 어렵다. 피층(皮層)의 꺾인 면은 황갈색을 나타내고 약간 반투명하며 점착성이 있다. 우리나라 중부 이남 산지 나무 밑에 분포하며 충남, 경남, 전남 일원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다. 대한약전에 '맥문동'으로 수록되어 있으며 그 기원식물로 맥문동과 소엽맥문동[Ophiopogon japonicus (L.f.) KerGawl.]이 수록되어있다.

2. 맥문동의 채취 및 가공 기술

2-1. 맥문동의 채취 및 재배

반드시 겨울을 넘기고 봄(4월 하∼5월 초)에 채취하여 정선, 세척 후 건조하고, 포기는 다시 정리하여 분주묘(分株苗)로 이용한다. 채취 후 덩이뿌리만 정선하고, 줄기는 아래쪽 뿌리를 바짝 잘라내고, 지상부는 7∼8㎝가량 남기고 잘라버린 다음 3개~4개씩 되게 포기를 나누어 종묘를 만든다. 본밭은 두둑을 90∼120㎝로 만들고 가로 세로 20×25㎝ 간격으로 3줄로 심는다. 종자를 파종하는 실생번식법도 있어 대량번식에 유리하지만 파종에서 수확까지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어 분주법을 주로 이용하고 있다. 1년간 재배하면 포기가 크게 자라 이듬해 부터는 종묘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토질은 물 빠짐이 좋고 유기물 함량이 풍부한 pH6.0∼6.8 정도의 모래참흙이나 양토가 좋다. 가능하면 연작을 피하고 돌려짓기를 하며, 유기질 비료 위주로 사용하면 품질향상에 도움이 된다. 고랑사이에 부직포를 덮어주면 잡초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생육기간 중 작업을 할 때 두둑을 밟지 않도록 주의한다.

맥문동-전초(개화기)
맥문동-전초(개화기)

2-2. 맥문동의 가공

맥문동 포기를 굴취기로 캔 다음 잔뿌리와 이물질을 제거하고 땅콩처럼 부풀어 덩이뿌리를 정선하여 물에 깨끗이 씻어서 말린다. 폐(肺), 위(胃)의 음기(陰氣)를 맑게 하고 길러주는 청양(淸養) 작용을 하려면 맑은 물에 2시간 이상 담가서 습기를 머금어서 무르게 만드는 습윤(濕潤) 작업을 한 다음, 약재의 중심부를 관통하고 있는 실뿌리를 제거하는 거심(祛心)을 하고 사용해야 하며, 음기를 기르고 심장의 열을 식히는 자음청심(滋陰淸心) 작용을 하려면 거심(祛心)을 하여 사용하고, 자보(滋補)하는 약에 넣으려면 청주를 자작하게 부어서 충분히 스며들게 하는 주침(酒浸)을 한 뒤 거심하여 사용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안신(安神) 약제에 응용하려면 '주맥문동(朱麥門冬)'을 만들어 사용하기도 하는데 주맥문동은 속심을 제거한 맥문동을 대야에 담고 물을 조금 뿌려서 습기가 들게 한 다음 여기에 부드럽고 곱게 간 주사(朱砂) 가루를 뿌려줌과 동시에 수시로 뒤섞어 맥문동의 겉면에 주사가 고루 묻게 한 다음 꺼내어 말린다. 맥문동 5㎏에 주사 110g 사용한다.

3. 맥문동의 성분, 약효 및 사용법

3-1. 맥문동의 성분

맥문동 덩이뿌리에 글루코스(glucose)와 같은 당류와 점액질, 스테로이드(steroid), 사포닌(saponin) 등이 포함되어 있고, 오피오포고닌A, B, C, D(ophiopogonin A, B, C, D), 베타시토스테롤(β-sitosterol), 스티그마스테롤(stigmaterol) 등이 함유되어 있다.

3-2. 맥문동의 사용 부위와 약효

덩이뿌리를 건조한 것을 맥문동이라 하여 약용한다. 물로 달인 액을 토끼에게 경구투여한 실험에서 혈당이 내려가고, 에탄올 추출물은 항염증작용이 이 있으며, 오피오포고닌 D에는 IgM 항체 생산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는 연구보고가 있다.

4. 맥문동의 성미, 귀경, 효능효과 주치(主治)

4-1. 성품과 맛-성미

맥문동의 성질은 약간 차고(微寒) 달며, 조금 쓰다(甘微苦). 독은 없다.

4-2. 맥문동의 작용 부위-귀경

맥문동은 폐(肺), 위(胃), 심(心) 경락에 작용한다.

4-3. 맥문동의 효능과 주치

맥문동은 음기(陰氣)를 자양하고 폐를 윤활하게 하는 자음윤폐(養陰潤肺), 심의 기능을 맑게 하여 번다(煩多) 증상을 제거하는 청심제번(淸心除煩), 위의 기운을 돕고 진액을 생성하는 익위생진(益胃生津) 등의 효능이 있어서, 폐의 건조함으로 오는 마른기침을 다스리는 폐조건해(肺燥乾咳), 토혈(吐血), 각혈(咯血), 폐의 기운이 위축된 증상, 폐옹(肺癰), 허로번열(虛勞頰熱), 소갈(消渴), 열병으로 진액이 손상된 열병상진(熱病傷津) 증상, 인후부의 건조함과 입안이 마르는 인건구조(咽乾口燥) 증상, 변비(便秘) 등을 치료한다.

5. 맥문동의 약용법과 주의사항 및 응용

5-1. 맥문동 사용법과 용량

맥문동 덩이뿌리 말린 것으로 하루에 4∼16g 정도를 사용하는데 말린 약재 10g에 물 1리터를 붓고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줄여서 200∼300cc 정도로 달여서 아침저녁으로 두 차례에 나누어 복용한다.

5-2. 맥문동의 사용상 주의사항

맥문동은 매끄럽고 끈적끈적 들러붙는 성질인 자이성(滋膩性)으로서 약하지만 달고 젖은(潤) 성질과 찬 성질 등이 있기 때문에 비위가 허하고 찬 원인으로 인하여 설사를 하거나 풍사(風邪)나 한사(寒邪)로 인하여 기침과 천식이 유발된 경우에는 모두 피해야 한다.

5-3. 맥문동의 응용

맥문동 8g에 인삼, 오미자를 각각 4g씩 넣고 함께 달여서 여름철 땀을 많이 흘린 후의 갈증과 기력 회복에 음료수로 이용하기도 한다(생맥산生脈散). 또 위(胃)의 진액이 손상된 경우에는 맥문동에 사삼(沙蔘), 건지황(乾地黃), 옥죽(玉竹) 등을 배합하여 이용한다(익위탕益胃湯). 보통 정신불안(精神不安)에 사용하는 처방에는 맥문동을 쓰고, 유정(遺精), 강장(强壯) 등의 처방에는 천문동(天門冬)을 사용한다. 맥문동과 천문동을 배합하면 마른기침(乾咳)과 지나친 방사(성행위)로 인한 기침인 노수(勞嗽)를 치료한다. 또한 맥문동은 차와 술로도 이용할 수 있는데 다음과 같다.

[맥문동차]

1. 맥문동차의 효능 및 꽃의 이용

맥문동꽃차는 해열 등에 약효가 있고 폐결핵, 만성기관지염, 만성인후염 등에도 효과가 있다. 둥굴레차 맛과 비슷하며, 꽃줄기에 꽃이 올망졸망 맺힌 것이 아주 귀엽다. 꽃을 관찰하면서 마실 수 있어 더욱 좋다. 차 색은 투명한 연한 노란색이다. 향은 별로 없고 맛은 씁쓸한 맛이며 꽃색은 뜨거운 물을 부어도 빠져나오지 않는다.

2. 맥문동 꽃 채취 방법

봉오리에서 바로 핀 꽃을 선택한다.

3. 맥문동꽃차 만드는 방법

 ① 꽃을 그늘에서 1주일 정도 말린다.

 ② 건조 후 밀폐용기에 보관한다.

 ③ 꽃줄기 2∼3개를 찻잔에 넣고 끓는 물을 부어 1∼2분간 우려 마신다.

[맥문동주]

맛은 달고 약간 쓰다. 기호와 식성에 따라 꿀, 설탕을 가미하여 음용할 수 있다. 1년 이상 보관할 경우에는 설탕류를 가미하지 않는다.

1. 맥문동주의 적용병증

 ① 자궁발육부전(子宮發育不全) : 여성의 생식기관인 수란관(수정관)이 자라며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는 증상을 말한다. 30cc를 1회분으로 1일 1∼2회씩, 30∼35일 정도 음용한다.

 ② 불면증(不眠症) : 대뇌가 지나치게 흥분하거나 신경쇠약, 심신피로 등으로 잠을 이루지 못하는 증상을 말한다. 30cc를 1회분으로 1일 2∼3회씩, 10∼15일 정도 음용한다.

 ③ 신경과민(神經過敏) : 사소한 자극에도 예민한 반응을 보이는 신경계통의 불안정한 상태를 말한다. 30cc를 1회분으로 1일 1∼3회씩, 15∼25일 정도 음용한다.

 ④ 기타 질환 : 강심제, 거담, 구갈증, 기관지염, 변비, 심장병, 음위증, 폐혈, 호흡곤란

2. 맥문동주 만드는 방법

 ① 약효는 덩이뿌리에 있으므로, 주로 덩이뿌리를 사용한다.

 ② 덩이뿌리를 채취한 것은 물로 깨끗이 씻어 사용하고, 약재상에서 구입한 것은 깨끗이 씻어 말린 후 사용한다.

 ③ 말린 뿌리 약 200g을 소주 3.8리터에 넣고 밀봉하여 서늘한 냉암소에서 보관 숙성시킨다.

 ④ 240일 이상 침출한 다음 음용하며, 찌꺼기를 거르지 않아도 된다.

3. 맥문동 구입방법 및 주의사항

 ① 건재약상에서 많이 취급하며, 직접 채취할 경우에는 뿌리만 채취한다.

 ② 음용 중에 오이풀, 무, 마늘, 파를 금한다.

 ③ 오래 음용해도 해롭지는 않으나 치유되는 대로 중단한다.

[맥문동이 심어진 아름다운 길]

전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가로수 길 중의 하나로 꼽히는 전라남도 담양의 메타세쿼이아 가로수 길에 맥문동이 심어져 있어 8월 중순에 이 길을 찾으면 만개한 맥문동꽃을 볼 수 있다. 이 시기에는 무더위가 한풀 꺾이면서 데이트하는 연인들과 관광객들이 몰려 자주색 꽃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거나 손을 꼭 잡고 오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맥문동은 가뭄과 추위에 잘 견디고 겨울에도 잎이 지지 않고 푸른색을 그대로 지니며 열매가 까맣게 익어 색다른 정취를 자아내기도 한다.

6. 마무리

맥문동은 폐를 윤활하게 하여 호흡기 질환에 좋고 심의 기능을 맑게 하여 번다(煩多) 증상을 제거하며 위의 진액을 생성하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폐의 건조로 오는 마른기침과 폐옹, 당뇨, 인후부의 건조함과 입이 마르는 증상과 변비, 당뇨개선 및 예방 등에 유용하다. 나무 그늘 아래서 조용히 꽃을 피우고, 추운 겨울을 푸르게 지내는 ‘겸손’과 ‘인내’는 사람들에게 계속해서 기쁨을 선사하는 ‘흑진주’ 같은 그의 꽃말 들처럼 아름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