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약초 탐구

목질진흙버섯 [상황:桑黃]의 특성과 성분 약효 및 이용법

by 느티나무곽교수 2024. 9. 21.

항산화, 항암, 면역력 증강, 혈압내림 등의 효능이 있어 약용버섯으로 많이 이용되며, 각종 요리의 육수용으로 사용하는 목질진흙버섯(상황)의 기원과 특성, 성분 약효 및 이용법과 주의 사항 등에 대해서 알아본다.

1. 목질진흙버섯(상황:桑黃)의 기원과 특성

1-1. 목질진흙버섯(상황:桑黃)의 기원

목질진흙버섯(상황:桑黃)은 분류학적으로 담자균문, 균심강, 민주름버섯목(Order), 소나무비늘버섯과(Family)에 속하는 진흙버섯속(Phellinus)의 균류를 총칭하며, 중국의 『본초강목(本草綱目)』에서는 뽕나무에서 자라는 노란 버섯이란 뜻으로 상황으로 지칭한다.
이 버섯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221종(154종 67품종ㆍ변종)이 보고되었으며, 국내에는 목질진흙버섯, 말똥진흙버섯, 낙엽송층버섯 등 12종이 자생하는 것으로 보고 되었다.
목질진흙버섯(상황)은 그루터기에 혓바닥을 내민 모습이어서 “수설(樹舌)”이라 칭하고, 버섯의 모양이 마치 목질처럼 생겼다고 해서 “목질진흙버섯”이라고 부른다.
한국의 한의약공정서에는 수재 되어 있지않고, 중국에는 『약성론(藥性論)』 등에 수재 되어 있으며 상신(桑臣), 상이(桑耳), 상황고(桑黃菇) 등의 이명(異名)으로도 부른다.

목질진흙버섯(상황) - 한국(재배)
목질진흙버섯(상황) - 한국(재배)

 
농촌진흥청에서는 목질진흙버섯(상황)의 재배기술과 함께 일반적 특징과 영양성분 및 효능 등에 대하여 개발 보급하고 있으므로 참조하면 좋다.

농촌진흥청 농사로/영농기술/특용작물/기타버섯류/목질진흙버섯
https://www.nongsaro.go.kr/portal/farmTechMain.ps?menuId=PS65291&stdPrdlstCode=IC021799

1-2. 목질진흙버섯(상황:桑黃)의 형태 및 생리·생태적 특성

목질진흙버섯(상황)은 해발 1,000m 이상에서 뽕나무, 버드나무, 자작나무, 상수리나무 등 활엽수의 줄기에 자생하는데, 주로 활엽수의 고사목 또는 나무등걸이나 그루터기에서 발생한다.
자실체는 다년생이고 반원형, 편평형, 말굽형으로 대가 없으며, 갓은 10∼21 ×6∼12㎝, 두께는 2∼7㎝ 정도로 대형이고 단단하게 목질화되어 있다.
자연산은 겨울에 성장을 멈추고 진흙색으로 변했다가 이듬해 봄부터 늦가을까지 노란 진흙덩이 모양으로 자란다.
자실체의 표면은 초기에는 암갈색이며 가는 털로 덮여 있으나 곧 탈락하여 흑갈색으로 되고 동심상의 뚜렷한 환문과 방사상의 균열이 생겨 직사각형의 절편을 이룬다. 갓 끝 부위의 선단부는 약간 뾰족하거나 둥글며 선황색을 띤다. 조직은 목질화되어 단단하며 황색∼황갈색을 띠고 두께는 1∼2㎝ 정도이다. 갓 아래쪽의 관공은 불명확한 여러 층으로 되어 있으며, 각층의 두께는 2∼4㎜ 정도로 갈색이며 생장 부위만 선황색을 띤다. 버섯의 관공에 존재하는 가는 털인 강모체가 다수 존재하며 대부분 기부가 팽배하고 끝이 뾰족한 침상모양(설형)이고 수산화칼륨(KOH) 용액에서 진갈색을 나타내며 크기는 15∼40 ×7∼11㎛로 막이 두껍다. 반면에 말똥버섯의 자실체는 다년생으로 말굽형이며, 대가 없이 기질에 부착되어 있다.
갓의 크기는 10 ×6㎝, 두께는 7㎝ 정도이며, 표면은 초기에는 회갈색이나 후에는 흑갈색으로 변하며 다소 불규칙한 균열이 생긴다. 갓의 주변부는 둥근 둔각을 이루고, 조직은 목질화되어 갈색을 띠며 진갈색의 핵(core)이 기주와 접하여 존재한다.
관공은 경계가 불명확한 여러 층으로 되어 있으며 각 층의 두께는 2∼4㎜이다. 관공의 색은 조직보다 연한 갈색이며 흰색의 2차 균사가 혼재되어 있다. 강모체는 침상형(sublate)과 편복형(ventricose)이 혼재하여 다수 분포하며 크기는 14∼22 ×4∼8㎛ 정도이고, 막은 두껍고 진갈색을 띤다.
배지별 균사 생장을 측정한 결과 PDA배지에서 생육이 가장 좋았고 균총의 색택도 노란색이었고 밀도도 양호하였다는 연구보고와 함께 온도별 균사 생장 측정에서는 고려상황버섯은 30℃에서 생육이 가장 좋았으나 KBM2630에서는 25℃가 가장 양호하여 고려상황버섯에 비해서 저온에서 생장이 더 좋은 특성을 보였다는 연구 보고가 있다.
참나무와 뽕나무 원목재배, 톱밥재배 기술 또한 개발되어 보급되고 있다.

 

2. 목질진흙버섯(상황:桑黃)의 성미, 귀경

목질진흙버섯(상황)의 맛은 달고 매우며 성질은 평하고 독이 없다. 폐, 비, 위 경락으로 들어가 작용한다.

3. 목질진흙버섯(상황:桑黃)의 주요 성분 및 영양적 특성

목질진흙버섯(상황:桑黃)에는 아가릭산(agaricic acid), C22, C24등의 포화지방산, C23, C25의 포화탄화수소를 함유하고, 글리신(glycin), 아스파라긴산(aspartic acid) 등의 아미노산(amino acid)과 옥살산(oxalic acid), 트리테르펜산, 방향족산, 에르고스테롤(ergosterol) 및 자일로오스산화효소, 카탈라제(catalase), 우레아제(urease), 리파아제(lipase), 슈크라아제(sucrase), 말타아제(maltase), 락타아제(lactase), 셀룰라아제(cellulase) 등 여러 가지 효소를 함유한다.
 
상황의 주요 영양성분을 분석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표 1> 상황의 영양성분 (농촌진흥청)

구분가식부 100g 당
에너지
(Kcal)
수분
(%)
단백질
(g)
지질
(g)
당질
(g)
섬유소
(g)
회분
(g)
말린상황1989.65.50.252.41.01.0

 

<표 2> 상황의 무기질(minerals) 함량 (농촌진흥청)

구분가식부 100g 당 무기질(minerals)
칼슘
(mg)

(mg)

(mg)
나트륨
(mg)
칼륨
(mg)
말린상황35944.613463

 

<표 3> 상황의 비타민(vitamins) 함량 (농촌진흥청)

구분가식부 100g 당 비타민(vitamins)
베타카로틴
(㎍)
B1
(mg)
B2
(mg)
나이아신
(mg)
C
(mg)
말린상황00.272.685.20

 
목질진흙버섯(상황)은 영양적으로도 훌륭할 뿐만 아니라, 칼륨, 칼슘, 인, 철과 같은 무기질의 함량이 높은 편이다. 특히 나이아신으로 불리는 비타민 B3와 B2의 함량이 높다.

4. 목질진흙버섯(상황:桑黃)의 효능·효과와 이용

위를 튼튼하게 하는 건위(健胃), 독을 풀어주는 해독(解毒), 장을 깨끗하게 하는 정장 효능이 있고, 혈붕(血崩), 혈림(血淋), 탈항(脫肛), 하혈(下血), 대하(帶下), 무월경 등을 치료한다.
아가릭산(agaricic acid)은 땀샘의 분비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 식은땀을 치료하는 데 사용하는데, 수 시간 이내에 작용이 시작되어 24시간 지속된다. 이때 투여량은 한 번에 30㎎으로 하루에 100㎎을 초과하면 안 된다. 연속해서 1∼5일 정도 사용할 수 있으며 부작용은 없다. 보통은 건조한 상황(桑黃)을 하루 5∼10g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환(丸) 또는 가루(散)로 하여 쓰며, 외용할 때는 가루 내어 개어서 바른다.

 

5. 목질진흙버섯(상황:桑黃)의 주치와 응용

혈림(血淋), 복통, 음경의 삽통(澀痛)을 치료하며, 탈항(脫肛)으로 사혈(瀉血)이 멎지 않는 증상을 치료하며, 각종 부인병과 나력(瘰癧:연주창)을 치료한다.
위암, 식도암 등에 대한 항종양 효과가 있고, 항산화, 혈압 내림, 면역력 증강, 위염, 위궤양, 소화불량을 치료하고, 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병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항암효과는 뽕나무나 산뽕나무에서 난 버섯이 가장 좋다.
또한 육종암 세포인 사코마(sarcoma) 180을 접종한 생쥐의 종양 완치율에서도 목질진흙버섯은 8마리 중 7마리(88%), 말똥진흙버섯은 9 마리 중 6 마리(67%)가 완치되어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6. 목질진흙버섯(상황:桑黃)과 배합하면 좋은 식약재

딱딱한 목질이기 때문에 보리차 대용으로 차로 달여서 먹어도 좋고, 가루로 먹거나 꿀에 재어서 먹는다.
특히 소화기계의 암과 간암, 설사 등에 좋은 효과가 있는데, 소화기계 암이나 면역 항체를 강화하는 데는 상황 3∼5g에 물 500㎖를 붓고 끓여서 하루 3회로 나누어 식후에 차게 복용하는데, 명현반응이 강하므로 하루 복용량을 꼭 지켜야 한다.

7. 목질진흙버섯(상황:桑黃)의 이용과 조리 사례

각종 탕과 전골, 찌개, 요리 등의 육수로 활용한다. 술을 담가 먹기도 한다. 그 밖에도 다양한 기능성 식품 재료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8. 목질진흙버섯(상황:桑黃)을 먹을 때 주의 사항

국소 자극성이 있어서 대량으로 경구 복용하면 구토, 설사를 일으키고 또 피하 주사는 할 수 없다. 그것은 디기탈리스와 같은 작용이 있어 저농도에서 평활근을 흥분시키고 대량에서는 억제 작용을 일으키며 중독량은 연수의 혈관 운동 중추, 호흡 중추를 먼저 흥분시킨 다음 마비시킨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9. 마무리

위암, 식도암 등 소화기계 암에 대한 항종양 효과가 높고, 항산화, 혈압 내림, 면역력 증강, 위염, 위궤양, 소화불량을 치료하며, 월경불순, 자궁출혈 및 대하, 장출혈, 해독, 정장 작용과 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병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는 목질진흙버섯은 흔히 상황버섯이라고 부른다. 활엽수의 나무 등걸에서 자라는데 특히 항암효과는 뽕나무나 산뽕나무에서 난 버섯이 가장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