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약초 탐구

능이 [능이(能栮)]의 특성과 성분 약효 및 이용법

by 느티나무곽교수 2024. 9. 19.

인체에 필수적인 미네랄의 보고로서 항균, 항콜레스테롤, 항암, 항그램양성균, 항그램음성균 등의 약리작용을 가진 능이는 송이, 표고와 함께 대표적인 기능성 버섯으로 각광받는다. 능이의 기원과 특성, 성분 약효 및 이용법과 주의 사항 등에 대해서 알아본다.

1. 능이(能栮)의 기원과 특성

1-1. 능이(能栮)의 기원

민주름버섯목(Order) 굴뚝버섯과(Family)에 속하는 능이[Sarcodon aspratus (Be가) S. Ito)의 자실체로서, 생약명은 능이(能栮)라고 한다. 한국의 한의약공정서에는 수록되어 있지 않았다.

능이 - 한국(야생 채취품)
능이 - 한국(야생 채취품)

 

1-2. 능이(能栮)의 형태 및 생리·생태적 특성

자실체는 지름이 10∼20㎝로 어릴 때는 매끈한 모양이다가 곧 편평하게 된 다음 가운데가 오목해지면 깔때기 모양 또는 나팔 모양이 된다. 표면은 연한 갈색에서 흑갈색으로 변해가며, 거칠고 긴 인편으로 덮여 있다. 표면은 어릴 때는 매끄럽지만 성장하면 침모양으로 덮인다.
능이는 활엽수, 특히 참나무 숲 속의 땅 위에서 무리를 이루어 나오는데, 일 능이, 이  표고, 삼 송이라고 부를 만큼 능이를 건조하여 방에 두면 그 향이 온 집안에 은은하게 퍼진다 하여 ‘향이’ 또는 ‘향버섯’이라고 부른다.

2. 능이(能栮)의 성미, 귀경

능이의 맛은 달고 성질은 따뜻하며 약간의 독이 있다. 간, 비, 위 경락으로 들어가 작용한다.

3. 능이(能栮)의 주요 성분 및 영양적 특성

유리아미노산 23종, 지방산 10종, 미량 금속 원소 13종을 함유하고 있으며, 글리세롤(glycerol), 만니톨(mannitol), 글루코오스(glucose), 슈크로오스(sucrose), 트리할로오스(trehalose), 자일로오스(xylose)와 같은 유리당을 함유한다. 그 밖에 키틴(chitin)과 흑자색 색소인 thelphoric acid 및 단백질 분해효소인 프로테아제(protease)를 함유하고 있다.
또 배당체로서 베타글루칸, Enitedenine, Lentian 등을 함유한다.
능이에 가장 많이 함유된 금속원소는 칼슘(Ca)이고, 그 다음 철(Fe), 아연(Zn), 마그네슘(Mg), 망간(Mn), 구리(Cu), 납(Pb), 카드뮴(Cd), 수은(Hg) 등의 순이다.
또한 비타민 B2 1.129㎎, 비타민 C 15.3㎎, 프로비타민 D2 0.157㎎이 함유되었다.
맛이 좋고 강한 향이 있어 식용 버섯으로 인기가 있지만 약간의 독성이 있어 생식을 금한다.

4. 능이(能栮)의 효능·효과와 이용

항산화 항암, 항균 작용이 강하고 면역력 증강,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가 매우 크다.
또한 능이는 건조과정에서 건조 온도가 높을수록 향기 성분이 증가하고, 민간에서 특히 고기 먹고 체한 데 요긴하게 이용하여 왔다.

5. 능이(能栮)의 주치와 응용

뛰어난 단백질 분해능이 있어 특히 육류의 체증(滯症)을 치료하는 민간 약재의 사용 근거가 입증되었다.
또한 능이의 추출물을 이용한 돌연변이 억제능과 항암물질의 검색 결과가 보고 되었고, 식물병원성 곰팡이에 대한 항균 활성도 보고 되었다. 또한 능이의 메탄올 추출물이 B(a) p 유도 간독성 실험쥐의 간 손상 억제 효과가 있음이 보고되었다.
추출물을 향장(香粧) 원료로 응용하기도 한다.

6. 능이(能栮)와 배합하면 좋은 식약재

능이는 가을에 특히 향기가 짙다. 진귀한 채소요리의 재료로 건조한 것을 데쳐서 떫은맛을 제거한 후 밥, 전골, 튀김, 조갯국, 볶음요리 등에 널리 이용한다.

7. 능이(能栮)의 이용과 조리 사례

말려 둔 능이를 데쳐서 탕, 전골, 찌개 등의 요리에 응용하고, 볶음 요리나 데침 요리로도 이용한다.

8. 능이(能栮)를 먹을 때 주의 사항

약간의 독성이 있으므로 건조한 후 끓는 물에 데쳐서 조리하여 먹어야 하며, 생식을 하면 안 된다.

9. 마무리

가을산의 진귀한 손님으로 흔히 “1 능이, 2 표고, 3 송이”라는 말이 전해질 정도로 향이 좋고, 식감이 뛰어나 예로부터 사랑받아오던 버섯이다. 그러나 생식을 하면 안 되며 반드시 익혀서 먹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