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약초 탐구

망태말뚝버섯 [장군죽손(長裙竹蓀)]의 특성과 성분 약효 및 이용법

by 느티나무곽교수 2024. 9. 25.

항암(抗癌), 소염(消炎), 지사(止瀉) 작용이 뛰어나고 면역력 증가, 혈압내림, 혈당내림, 혈중콜레스테롤 감소, 체중감소 등의 효과가 있는 망태말뚝버섯의 기원과 특성, 성분 약효 및 이용법과 주의 사항 등에 대해서 알아본다.

1. 망태말뚝버섯(장군죽손:長裙竹蓀)의 기원과 특성

1-1. 망태말뚝버섯(장군죽손:長裙竹蓀)의 기원

말뚝버섯목(Order) 말뚝버섯과(Family)에 속하는 망태말뚝버섯(Phallus indusiatus Vent.) 의 자실체로서, 생약명은 장군죽손(長裙竹蓀)이라고 하는데, 그것은 이 버섯의 모양이 마치 ‘긴치마(裙)를 두른 대나무처럼 생긴(竹) 향기 나는 풀(蓀)’이라는 데서 붙여진 이름이다. 실제 고급 레이스를 연상케 하는 그물망이 땅 위까지 드리워져 ‘숲속의 귀부인’ 또는 ‘버섯의 여왕’이라는 별명을 얻기도 하였다. 망태라는 말은 망토가 변한 이름이고, 영미권에서는 드레스버섯이라고 부른다.

종전에 ‘망태버섯’이라고 하던 명칭이 Dictyophora 속(屬)에서 말뚝버섯 속(屬 : Phallus)으로 변경되면서 ‘망태말뚝버섯’으로 공식명칭이 바뀌었다.[ 석순자. 2016. 야생버섯도감]

한국의 한의약 공정서에는 수재 되지 않았다.

망태말뚝버섯 - 한국(출사코리아)
망태말뚝버섯 - 한국(출사코리아)

1-2. 망태말뚝버섯(장군죽손:長裙竹蓀)의 형태 및 생리·생태적 특성

어린 버섯의 지름은 3.4∼4.2㎝로 달걀형∼구형이고 백색이며, 성숙하면 자실체는 10〜21 × 1.5〜4.2㎝ 정도 자란다.

갓은 2.5〜4 × 2.5〜4㎝로 종 모양이고 꼭대기 부분은 흰색이며 정공이 있다.

갓의 표면에는 망목(網目) 형태의 융기가 있고 점액화 된 녹청색의 기본체가 있어서 악취가 나는데, 이것은 종족번식을 위한 식물화학물질(phytochemical)이다. 즉 이 악취를 좋아하는 곤충들을 유인하여 자신의 포자를 퍼뜨리기 위한 생존전략인 셈이다.

갓의 바로 밑에서부터 10〜21 × 9〜10㎝의 흰색 망사 모양의 균망(菌網)이 펼쳐진다.

대는 원통형으로 흰색이고 10∼20㎝정도 높이로 자라는데,  속은 비어있고 무수한 홈 반점이 있으며 기부에는 아교질의 대주머니가 있다.

포자는 크기가 3.5∼4.5㎛ × 1.5∼2㎛로 흰색 타원형이다.

여름부터 가을까지 대나무 숲이나 잡목림 내 땅 위에 흩어져서 나거나 무리 지어 군생(群生)한다.

보통 비가 내린 후 또는 아침 동이 틀 무렵 모습을 드러내는데, 마치 달걀 모양의 유균(버섯이 되기 전의 상태)이 땅 위로 모습을 드러내면서 2〜3시간 정도 지나면 레이스 치마 모양의 그물망이 보이기 시작한다. 이 그물망 레이스 치마는 점점 아래로 내려오면서 2시간 정도면 완전히 펴지고 성장이 끝난다. 유균 상태로 부터 3〜5시간 정도면 성장이 완성되는 셈이다.

한국, 중국, 일본, 북아메리카, 오스트레일리아 등 전 세계적으로 분포한다. 일본에서는 쉽게 발견되지 않는 희귀종이지만, 한국에서는 거의 전국적으로 볼수 있으나 대나무로 유명한 전라남도 담양의 '죽녹원'에 많이 자생하며 경주, 고창, 삼례, 내장산 등지에서도 많이 발견된다.

인공재배가 가능한 버섯이지만 생애 주기가 너무 짧아서 수확시기를 맞추기가 어렵다.

중국에서는 귀한 건강식품으로 취급하고 있다.

같은 속의 유사한 버섯으로 그물의 색깔이 노란색을 띠는 “노란망말뚝버섯[Phallus luteus (Liou & L. Hwang) T. Kasuya]”이 있는데 이 역시 종전의 “노란망태버섯”에서 바뀐 이름이다.

망태말뚝버섯은 대나무숲에, 노란망말뚝버섯은 활엽수 잡목숲에 많이 분포한다.

2. 망태말뚝버섯(장군죽손:長裙竹蓀)의 성미, 귀경

망태말뚝버섯의 성미(性味)와 귀경(歸經)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없다. 그러나 그 용법이나 약리작용으로 보아 간, 심, 비 경락으로 들어가 작용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 부분은 차후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3. 망태말뚝버섯(장군죽손:長裙竹蓀)의 주요 성분 및 영양적 특성

항종양 성분으로 베타-디-글루칸(β-D-glucan)을 함유하고, 면역력 증진 성분으로 알파-디-만난(α-D-mannan)과 푸코만노갈락탄(fucomannogalactan) 등이 분리되었다.

뇌세포의 성장과 재생을 유도하여 뇌건강에 도움을 주는 딕티오포린(dictyophorine)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4. 망태말뚝버섯(장군죽손:長裙竹蓀)의 효능·효과와 이용

면역력 증진, 항암, 항염, 방부 효과가 있으며 항산화, 혈압 내림, 복부지방 감소 및 이질(痢疾)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마우스를 이용한 항종양(sarcoma 180) 억제 효과 60∼77%, 에리히(Ehrlich) 복수암 억제효과가 70% 있음이 보고 되었다.

5. 망태말뚝버섯(장군죽손:長裙竹蓀)의 주치와 응용

중국에서는 죽순 등과 함께 고급 요리 재료로 사용하는데, 항종양, 면역력 증강, 노화 예방, 간(肝) 질환, 고혈압, 혈중 콜레스테롤, 불면증, 두뇌 기능 증진, 체중 감량 등에 응용할 수 있다.

갓을 제거하고 망사와 대를 건조한 뒤 이용한다.

한방에서는 이질(痢疾)에 탕제로 응용한다.

6. 망태말뚝버섯(장군죽손:長裙竹蓀)과 배합하면 좋은 식약재

베타글루칸(β-glucan)을 함유하는 보리, 귀리, 호밀 등과 같은 곡류와 함께 망태말뚝버섯 자실체를 배합하여 만든 ‘베타글루칸-파운드케이크’는 혈당 내림, 담즙산과 지질 흡수 제한, 콜레스테롤 합성 제한, 체지방 축적 억제, 면역 세포의 기능 활성화로 암세포 증식 억제, 항균성, 항바이러스성 함염증, 피부노화 방지 등의 생리활성을 가진다.

망태말뚝버섯 자실체와 육류를 함께 끓이면 방부 작용이 있고, 물에 끓인 액체를 식품에 첨가하면 변질을 방지할 수 있다.

7. 망태말뚝버섯(장군죽손:長裙竹蓀)의 이용과 조리 사례

초여름부터 가을이 제철인데 식용할 때는 <수프>에 많이 이용하고 새우나 게와 잘 어울리는 재료이며 줄기는 고래고기를 씹는 사각사각하는 맛이 특징으로 고급 중식요리에 많이 사용한다. 특히 <볶음요리>를 할 때는 마늘, 양파, 고추와 함께 볶아내고 소금, 간장, 후추로 간을 내면 좋다. 그 밖에도 <조림>, <스파>, <찌개>, <튀김>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민간에서는 허약체질과 설사에 수프나 채소로 복용한다.

조리를 할 때는 버섯을 채취한 뒤 그물망과 강한 냄새를 피우는 포자를 물에 씻어 없애면 무색 무취한 상태가 되는데 이것을 죽손(竹蓀)이라하여 고급요리에 이용한다.

8. 망태말뚝버섯(장군죽손:長裙竹蓀)을 먹을 때 주의 사항

독성은 없으나 생식을 하면 안 된다.

특히 노란망말뚝버섯은 갓과 그물망에 독성이 있으므로 이를 제거하고 먹는 것이 좋다.

9. 마무리

여름철 비가 내린 후 대나무 숲속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망태말뚝버섯은 마치 망사로 된 멋진 치마를 부풀려 입은 예쁜 소녀를 연상하게 한다.

특이한 식감과 효능효과로 약용은 물론 중식 조리에 귀하게 사용되는 재료이지만 인공재배가 불가능하여 더욱 귀한 존재감을 뽐낸다.

특이한 모양으로 인하여 사진가들의 피사체로도 인기가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