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약초 탐구

고수(호유 : 胡荽)의 특성과 성분 약효 및 이용법

by 느티나무곽교수 2024. 5. 23.

특유의 빈대냄새로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리는 고수는 소화를 돕고, 기를 내리는 효과가 있어 중국에서 향신채로 널리 사용한다. 고수를 먹으면 성욕의 고통을 줄여준다는 말은 사실일까? 고수의 기원과 특성, 성미·귀경, 성분 및 효능효과, 음식 배합, 주의 사항 등을 알아본다.

 

1. 고수의 기원과 특성

고수는 산형과의 1년생 초본 식물 고수(Coriandrum sativum L.)의 전초(全草)를 호유(胡荽)라 하여 약용하거나 또는 어린잎을 채소로 식용한다. 열매는 향료 또는 약용한다.

동유럽 지중해 동쪽 원산식물로 귀화식물이며 한반도 남부지방에서 주로 자란다. 키는 30〜60㎝이고, 원줄기는 곧으며 속은 비어있고 가지가 약간 갈라지며 털이 없다.

잎은 특유의 냄새가 나는데, 해충(害蟲)으로 악명을 떨친 빈대 냄새가 나서 비위가 약한 사람은 매우 싫어하지만, 그 향을 즐기는 사람들도 있다.

뿌리에서 돋은 잎은 잎자루가 길지만 위로 올라갈수록 짧아지며 밑부분이 모두 잎집으로 된다. 아랫부분의 잎은 1〜2회 깃꼴겹잎이지만 위로 올라가면서 2〜3회 깃꼴로 갈라지고 열편이 좁아진다.

꽃은 겹산형화서로 6〜7월에 원줄기 끝과 가지 끝에서 발달하며 각각의 꽃차례는 3〜6개의 소산경(小傘梗)으로 갈라져서 10개 정도의 흰색 꽃이 달린다. 꽃잎은 5개이고 가장자리의 꽃잎이 특히 크며, 수술은 5개이고 씨방은 하위로서 1개이다.

열매는 둥글고 10개의 능선이 있는 분과로 향기가 있다. 열매는 정유(精油) 및 지방유(脂肪油)를 함유하고 있어 건위(健胃), 구풍(驅風) 등의 약재 또는 향료로 식용한다.

고수 - 개화기(한국)
고수 - 개화기(한국)

2. 고수의 성미, 귀경

고수의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식료본초(食療本草)』에는 성질이 평하다고 하였고, 『본초습유(本草拾遺)』에는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고 하였다.

고수는 폐, 비 경락으로 작용한다. 『뇌공포자론(雷公炮炙論)』에는 폐, 비 경락으로 들어가 작용한다고 하였고, 『신농본초경소(神農本草經疏)』에는 태음경락과 궐음경락으로 들어가 작용한다고 하였다.

3. 고수의 주요 성분 및 영양적 특성

고수는 비타민 C를 92~98% 함유하고, 착향제로 사용하는 데칸알(decanal), 강한 향(香)을 가진 알킬알데하이드인 노난알(nonanal), 유리 또는 에스테르유도체인 리날로올(linalool) 등을 함유한다. 열매에는 무색 또는 백색의 화합물로 결정, 과립 또는 단단한 반투명체ㅐ로 존재하면서 자극적인 특유한 냄새와 강렬한 방향성을 가지는 캠퍼(camphor), 식물의 정유(방향유) 중에서 널리 함유되는 대표적인 장미나 녹차 등에 함유되어있는 모노터핀알코올(monoterpene alcohol)인 제라니올(geraniol)등을 함유한다.

참고로 고수의 주요 영양성분 함량은 다음 표와 같다.

 

<표 1> 고수의 영양성분 (농촌진흥청)

구분 가식부 100g당
에너지
(Kcal)
수분
(%)
단백질
(g)
지질
(g)
당질
(g)
섬유소
(g)
회분
(g)
고수 44 85.6 1.8 0.2 10.7 0.8 0.9

 

<표 2> 고수 종류별 무기질(minerals) 함량 비교 (농촌진흥청)

구분 무기질(minerals)
칼슘
(mg)

(mg)

(mg)
나트륨
(mg)
칼륨
(mg)
고수 48 232 0.8 94 560

 

<표 3> 고수 종류별 비타민(vitamins) 함량 비교 (농촌진흥청)

구분 비타민(vitamins)
베타카로틴
()
B1
(mg)
B2
(mg)
나이아신
(mg)
C
(mg)
고수 - 0.10 0.03 0.4 48

 

대체로 칼륨, 인, 칼슘 등의 무기질 함량이 매우 높고, 비타민 C의 함량도 높아서 체내 염분의 배출에 도움이 되며, 항산화 작용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고수의 효능효과와 이용

고수는 전초를 호유라고 하여 땀을 잘 나가게 하는 발한(發汗), 발진이 잘 터져 나오도록 하는 투진(透疹), 소화를 돕는 소식(消食), 기를 내리는 하기(下氣) 등의 효능이 있다.

음식을 조절하고 치밀어 오르는 기를 내린다. 또 오장에 이롭고 근맥(筋脈)을 보양한다. 주로 소화를 촉진시키는 효능이 뛰어나다. 곡식을 잘 소화시키며 대소장을 이롭게 하여 소변을 잘 내리게 하고 하복부의 기를 통하게 한다. 사지의 열을 내리고 두통을 멎게 한다. 가래를 삭인다.

열매는 호유자라고 하며 투진, 건위의 효능이 있고 발진이 되지 않는 천연두, 소화불량 등을 치료한다.

5. 고수의 주치와 응용

고수는 감기, 두통을 치유하고 홍역(마진 痲疹)에서 발진이 잘 솟지 않아서 고열 등으로 고생하는 경우에 발진이 잘되도록 도와주며, 소화불량을 치료하고 생선이나 육류의 독을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

중국에서는 향채(香菜)라고 하여 음식을 조리할 때 많이 이용하고, 특히 돼지고기를 요리하는데 많이 쓴다. 독특한 냄새(빈대 냄새)가 나기 때문에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린다. 한국에서는 사찰에서 이를 많이 재배하며 스님들이 많이 이용하는데, 고수를 고소(苦少)라는 이명(異名)으로도 불리는데, 일설에 의하면 이것을 많이 먹으면 양기가 감소하는 효과가 있어서 수행하는 스님들에게 가장 큰 고통 중의 하나인 성욕을 억제한다고 하여 ‘고통을 줄여 준다.’는 의미로 고소라는 별명을 얻었다고도 한다.

6. 고수의 이용과 조리 사례

고수 단독으로 나물로 이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다른 채소들과 함께 겉절이 용도로 이용하고, 특히 중국에서는 향기 나는 채소라는 의미로 향채(香菜)라고 하여 만두, 찜, 조림 등 다양한 음식에 향신료로 널리 이용한다.

고수의 향이 맞지 않은 사람들은 중국 여행 시 음식을 주문할 때 사전에 “香菜不要(향차이뿌요)”라고 말해 두면 고수를 넣지 않고 조리를 하여 주므로 도움이 될 것이다.

보통 물 1리터에 전초 또는 열매 15g정도를 넣고 반으로 달여 하루 2회 정도로 나누어 마신다.

7. 고수를 먹을 때 주의 사항

고수는 이미 발진을 하였으면 복용하면 안 된다. 장기간 복용하면 건망증이 심해진다. 또 냉증인 사람이 먹으면 발이 약해진다. 백출이나 목단이 들어 있는 다른 약을 복용할 때는 먹으면 안 된다. 많이 먹으면 눈이 어두워지고 기를 소모하는데, 이것은 향신약재의 공통적인 특징이기도 하다.

8. 마무리

입산 수행하는 스님들에게 성욕은 가장 금기시하는 인간의 본능이다. 언제부터인지 사찰의 채소밭에는 고수를 심어왔고, 고통(성욕)을 줄여준다고 하여 일명 고소(苦少)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것은 고수가 성욕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기보다는 향신채소(香辛菜蔬)나 약재가 양기를 소진시키는 원리를 응용하고 특히 소화를 돕는 성질을 스님들이 이용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