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약초 탐구

#1-8. 약초의 분류와 이름의 유래(1)

by 느티나무곽교수 2023. 7. 30.

[재배기간 및 산지에 따른 약초의 분류와 이름의 유래(1)]

어떤 분야의 학문이든지 그 분류학적 갈래를 잘 탈 수 있으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특히 전문 학술 분야가 아니더라도 그 분야의 전문 용어를 익히면 정말 깊이 있게 연구를 할 수 있다. 오늘은 생활약초를 분류하는 방식을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고, 주요 약초의 이름이 유래된 경위를 몇 차례로 나누어 재미있게 풀어본다. 약초의 이름을 알면 좀 더 쉽게 약초에 접근할 수 있고, 특히 그 이름에 얽힌 유래나 뜻을 이해하면 그 약초가 가지고 있는 약효나 치료효과를 이해하는데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1. 약초의 분류(分類)

약초를 분류하는 방식은 그 목적에 따라서 몇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가. 식물학적인 분류

일반적 식물 분류에 따르면 약초는 초본식물과 목본식물로 나눌 수 있다. 초본식물은 말 그대로 풀(초-)로서 겨울이 되면 지상부 줄기나 잎이 다 말라죽고, 목본식물은 나무로써 잎은 지지만 나무줄기는 살아 있어서 이듬해 그 줄기로부터 다시 잎이 자라나는 식물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나. 재배기간에 따른 분류

약초의 생산적 측면을 고려한 것으로서 보통 재배 년수에 따라서 초본식물은 1년생 식물(결명자, 소엽, 의이인, 형개 등 다수)2년생 식물(홍화, 양귀비 등), 그리고 다년생 식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다년생은 다시 감초, 길경, 작약, 황기, 황금과 같은 ‘숙근초본류’와 반하, 택사, 패모와 같은 ‘구근초본류, 그리고 삽주, 지모, 향부자와 같은 ‘근경류’로 나눌 수 있다. 목본식물은 동백, 비파나무, 감귤류, 편백 등과 같이 겨울에도 잎이지지 않고 푸른 ‘상록수’와 두충나무, 목단, 산사, 산수유, 황백 등과 같이 겨울이 낙엽이 지는 ‘낙엽수’로 구분할 수 있다.

다. 수확 연한에 따른 분류

자금 회수를 고려한 경제적 측면에서 분류하는 방식으로 ‘단기성약초’와 ‘장기성약초’로 구분할 수 있다. 단기성 약초’배를 시작한 지 1~2년 내에 수확이 이루어지는 약초로서 더덕, 도라지, 당귀, 반하, 방풍, 백지, 백수오, , 율무, 지황, 천궁, 황기 등 다수의 약초를 들 수 있고,장기성 약초’ 재배를 시작한 이후 3년 이상 지나서 수확이 이루어지는 식물로서 두충, 산수유, 인삼, 오미자, 작약, 천마 등을 예로들 수 있다.

 

2. 주요 약초 이름의 유래

동의보감을 비롯하여 동양의 주요 의약서 들은 주요 약재들의 고유 이름을 붙여놓고 있다. 주요 약초들은 그 이름에 따른 독특한 유래를 가진 것들이 많다. 대부분 그 약재가 가지는 특성이나 약효를 알 수 있는 기본이 되고 있으며, 대개는 약재의 이름을 명명할 때 “유명 생산지 지명(地名)”, “성능(性能)”, “형태나 색”, "기미(氣味), “전설(傳說)” 등에 의해 명명된 것으로 유래되고 있다. 따라서 약초의 이름을 정확하게 이해하면 그 약재의 약효나 이용 방법 들까지도 효과적으로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2009)의 자료를 기본으로 약초의 기원과 명명사례를 재 정리한다.

가. 생산 지역을 따라 붙여진 이름

주요 약초의 생산지역을 기준으로 이름을 붙인 경우이다. 이것은 그 지역에서 재배, 또는 자생하는 약초들이 생산량도 많고 품질이 우수하여 붙여진 경우가 많다.

- 감송(甘松):중국 쓰촨 성-四川省의 송주지방-松州地方에서 생산되며, 맛이 달다고 하여 송주(松州)의 송(松) 자와 단맛의 감(甘) 자를 붙여졌다.

- 광곽향(廣藿香), 광목향(廣木香), 광울금(廣鬱金):이들 약초는 모두 양광지방-兩廣地方 즉 광동-廣東과 광서-廣西-에서 많이 생산되었다 하여 명명되었다. 광진피-廣陳皮, 광두근-廣豆根 등도 같은 유래이다.

광곽향
광곽향

-당목향(唐木香), 당회향(唐茴香), 당후박(唐厚朴) 이렇게 앞에 당(唐) 자가(唐) 붙는 약재들은 모두 중국산(唐나라)을 의미하는 명칭들이다.

- 상산(常山)상산(원지명은 항산) 지방에서 생산되었다 하여 명명되었다. 참고로 상산 출신으로 유명한 인물은 삼국지의 조운(조자룡)을 들 수 있다..

-아교(阿膠)나귀의 털을 제거한 껍질을 달여 콜로이드상의 교질 물질을 만들고 이것을 투명한 교괴-膠塊로 만든 것이다. 중국의 산동(山東) 태안(泰安) 동아현(東阿縣)에 있는 아정(阿井)이라는 우물의 물이 우수하여 이 물로 만들었다는 데서 유래된 명칭이다.

- 운목향(雲木香) : 중국의 운남(雲南) 지방의 특산품 또는 주산지라는 뜻으로 이름 붙여졌다. 운복령, 운황련 등도 운남지방을 기반으로 붙여진 이름이다.

- 천궁(川芎) : 쓰촨 성(四川省)에서 나는 궁궁이가 생산량도 많고 품질도 우수하다는 뜻으로 명명했던 것인데, 오늘날에는 고유명사 화 되었다. 이 밖에도 쓰촨 성의 천(川) 자를(川) 붙인 약재들은 매우 많은데, 천련자(川楝子), 천우슬(川牛膝), 천오(川烏), 천목향(川木香), 천속단(川續斷), 천패모(川貝母) 을 들 수 있다.

천궁-중국 성도 팽주
천궁-중국 성도 팽주

-촉초(蜀椒)초피나무의 열매껍질이다. 촉(蜀) 나라 (지금의 四川省으로 巴蜀 지방으로 불림)에서 생산되었다고 하여 “촉초” 또는 천초(川椒)”라고 명명되었다.

-파두(巴豆):파촉(巴蜀) 지방, 즉 쓰촨성에서 많이 생산되며 그 품질도 우수하며, 그 형상이 콩(豆)과 같다 하여 명명되었다.

-토천궁(土川芎)․토목향(土木香)․토속단(土續斷) 이는 모두 한국산(토종)을 의미하는 명칭들이다.

- 기타 : 중국에서는 북방 지역의 특산품이나 주산지인 경우 약재 이름 앞에 북(北) 자를(北) 넣는 경향이 있고, 남방 지역의 특산품이거나 주산지인 경우에는 남(南) 자를(南) 이름 앞에 붙이고 있다. 우리나라도 대구약령시에서 집산(集産)되었다는 의미로 약재이름 앞에 령(令) 자를(令) 붙이기도 하였다.(令白朮, 令黃芩 )

<마무리>

약초의 이름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생산지역을 기반으로 붙여진 이름들은 대부분 그 지역이 주산단지 이거나 약초의 품질이 우수하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우수한 약재를 확보하고, 품종 육성의 기본 소재를 확보하는 차원에서도 충분히 활용할 만한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