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약초 탐구

#1-81. (2) 쇠무릎(牛膝)의 성분약효, 성미귀경, 이용법과 주의사항

by 느티나무곽교수 2023. 11. 24.
728x90

쇠무릎은 뿌리를 약용과 식용하는 약재이자 식품이다. 관절통증을 다스리고 이뇨작용과 부인병에 효과가 뛰어나 예로부터 민간약으로도 애용하던 약이자 건강식품이다. 쇠무릎의 성분약효, 성미귀경, 이용법과 주의사항을 알아본다.

3. 쇠무릎의 성분, 약효 및 사용법

3-1. 쇠무릎(牛膝)의 성분

쇠무릎의 뿌리에는 트리터피노이드 사포닌(triterpenoid saponin), 엑다이스테론(ecdysterone), 이노코스테론(inokostrone), 베타시토스테롤(β-sitosterol), 감마-아미노부티릭산(γ-amino butyric acid), 숙신산(succinic acid), 베타인(betain), 미시스틱산(mysistic acid), 팔미틱산(palmitic acid), 올레익산(oleic acid), 리놀레익산(linoleic acid), 시토스테롤(sitosterol), 스티그마스테롤(stigmasterol), 아스파라긴산(asparatic acid) 등을 함유한다. 뿌리의 트리터피노이드사포닌은 물 분해 하면 올레아놀산과 글루쿠론산으로 나뉜다. 엑다이스테론은 곤충변태에 필요한 호르몬으로서 곤충의 유충이 번데기로 변하는데 필요한 물질이다.

종자에도 트리터피노이드 사포닌(triterpenoid saponin), 엑다이스테론(ecdysterone), 이노코스테론(inokostrone) 등이 들어있다.

3-2. 쇠무릎의 사용 부위와 약효

뿌리를 캐서 우슬(牛膝)이라 하여 약용한다.

4. 쇠무릎의 성미, 귀경, 효능효과 주치(主治)

4-1. 성품과 맛-성미

성품은 평(平)하고, 맛은 쓰고 시다(고산苦酸). 독은 없다. 『神農本草經』에는 맛이 쓰고 시다고 하였고, 『名醫別錄』에는 맛은 시고 성질은 평하며 독은 없다고 하였다.

4-2. 쇠무릎의 작용 부위-귀경

간(肝), 신(腎), 비(脾) 경락에 작용한다. 『本草綱目』에는 족궐음간경과 족소음신경으로 들어간다고 하였으며 『本草彙言』에는 족태음비경, 족소음신경, 족궐음간경으로 들어간다고 하였다.

4-3. 쇠무릎의 효능과 주치

① 활혈통락(活血通絡)

혈액순환과 경락을 잘 통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소염, 진통, 혈전용해, 혈관확장, 콜레스테롤 낮춤, 혈압내림, 혈당내림 등에 이용한다.

② 통리관절(通利關節)

관절을 편하고 이롭게 하는 작용이 있어서 허리와 무릎을 강하게 하는 강요슬(强腰膝)에 유용하다. 신경통, 관절염, 타박상 등에 이용할 수 있다.

③ 보간신(補肝腎)

간과 신기능을 보하는 효능이 있어 항노화, 면역력 증진, 근골을 튼튼하게 하는 등의 효과가 있다.

④ 이뇨통림(利尿通淋)과 인혈하행(引血下行)

소변이 원활하지 못할 때 이를 잘 통하게 하고, 혈을 하초로 인도하는 효능이 있어 월경이 순조롭지 않은 월경부조(月經不調), 월경을 통하게 하는 통경(通經), 월경이 막힌 경폐(經閉), 출산 후의 태반이 나오지 않아서 오는 복통(腹痛), 신장결석, 전립선비대 등에도 이용한다. 어혈을 푸는 데는 생것을 쓴다.

⑤ 기타 우슬의 효능 주치

습사와 열사로 인하여 관절이 결리고 아플 때, 코피를 흘릴 때, 입안의 종기나 상처, 두통, 어지럼증(현훈眩暈),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아프며 무력한 병증인 요슬산통무력(腰膝痠痛無力) 등에 이용할 수 있다.

5. 쇠무릎의 약용법과 주의사항 및 응용

5-1. 쇠무릎 사용법과 용량

말린 것으로 하루에 6∼18g 정도를 사용하는데 사용할 때는 뿌리 꼭대기 줄기가 나오는 부분인 노두(蘆頭)를 제거하고 잘게 썰어서 그대로 사용하거나, 또는 약재 무게 약 20%의 술을 흡수시켜 프라이팬에 약한 불로 노릇노릇하게 볶아주는 주초(酒炒)를 하여 사용한다. 우슬 10g에 물 1리터를 붓고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줄여서 200∼300㎖ 정도로 달여서 아침저녁으로 두 차례에 나누어 복용한다. 환(丸), 가루(산散), 또는 고(膏)로 만들거나 주침(酒浸)하여 복용하기도 한다. 『名醫別錄』에 따르면 중초의 기가 상한 것과 단절된 것을 이어주며, 남자의 신음(腎陰)이 소모된 것을 보충하며 노인의 요실금을 치료하고 월경불통을 통하게 하며, 골수를 보충하고 요척통(腰脊痛)을 제거하며 정기를 돕고 음기에 이로우며 머리가 희어지는 것을 방지한다. 『本草綱目』에 따르면 잎과 줄기는 한사와 습사로 인하여 저리고 아픈 통증과 만성 학질, 임질, 모든 부스럼을 치료한다.

쇠무릎(우슬) - 절단 건조 약재
쇠무릎(우슬) - 절단 건조 약재

5-2. 쇠무릎의 사용상 주의사항

쇠무릎은 월경과다(月經過多), 몽정(夢精)이나 유정(遺精) 및 임산부는 사용을 금한다. 특히 자궁의 강직성 수축작용이 있으므로 임신부는 절대 사용하면 안 된다.

6. 마무리

오죽하면 소의 무릎이라는 이름이 붙었을까. 한국의 어머니들은 가을이 되면 쇠무릎의 뿌리를 정성 들여 거두고 말려 식혜를 담아 겨울 동안 허리와 무릎을 튼튼하게 하는 지혜를 전승하며 살아오셨다. 오늘은 두 번째 회로 쇠무릎의 성분약효, 성미귀경, 이용법과 주의사항 등을 정리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