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약초 탐구

해바라기(向日葵) 특성과 성분 약효 이용법

by 느티나무곽교수 2024. 5. 1.

해바라기 씨는 소화를 돕고 대소변을 통하게 하며, 고지혈증과 콜레스테롤에 좋아 중풍의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종자의 기름은 식용유로 널리 이용된다. 해바라기에 대하여 그 기원과 특성, 성미·귀경, 성분 및 효능효과, 음식 배합, 주의 사항 등을 알아본다.

1. 해바라기의 기원과 특성

1-1. 해바라기의 기원

중앙아메리카 원산의 국화과에 속하는 1년생 식물 해바라기(Helianthus annuus L.)의 종자와 종자껍질, 잎, 뿌리, 줄기 속심 등을 사용한다. 여러해살이 인 종도 있다.

열매껍질은 『민간상용초약휘편(民間常用草藥彙編)』에 ‘향일규각(向日葵殼)’이라고 수록하고 있으며, 줄기 속 심은 『강소약재지(江蘇藥材誌)』에 ‘향일규경수(向日葵莖髓)’라고 수록하고 있는데 이 줄기 속 심은 ‘향일경심(向日莖心)’이라고도 부른다. 뿌리는 『영남채약록(嶺南採藥錄)』에 ‘향일규근(向日葵根)’으로, 잎은 『중국약식도감(中國藥植圖鑑)』에 ‘향일규엽(向日葵葉)’으로, 종자는 『채약서(採藥書)』에 ‘향일규자(向日葵子)’로, 꽃은 『민간상용초약휘편(民間常用草藥彙編)』에 ‘향일규화(向日葵花)’로, 그리고 꽃턱은 『절강중초자원명록(浙江中草資源名錄)』에 ‘향일규화탁(向日葵花托)이’라고 각각 수록하고 있다.

1-2. 생리적 특성

해바라기 꽃은 두상화서(頭狀花序)로서 꽃이 태양이 있는 방향으로 향하는 굴광성(屈光性)이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지만 꽃이 피고 나면 줄기가 굵어져서 몸을 돌리는 일이 거의 없다. 이러한 생리적 현상은 ‘오옥신(auxin)’이라는 성장 호르몬 때문인데, 오옥신은 빛을 싫어하는 성질이 있어서 최대한 빛을 덜 받는 식물체의 반대쪽으로 많이 분비가 된다. 따라서 태양의 반대편 줄기 쪽의 성장이 빨라지며 마치 태양을 향해 굽어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다. 그러나 만개한 해바라기는 해를 따라가지 않고 대체로 동쪽을 향해 있는데, 이는 아침에 온도를 높여 곤충을 유인하기 위해서다.

1-3. 생육특성

줄기는 직립하고 굵고 튼튼하며 최대 4〜5m까지 자라는데 한국에서는 3m까지 자란다. 중심부 고갱이 즉 경수(莖髓) 부위가 발달하였고 거친 털과 반점이 있다.

잎은 크고 달걀모양으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줄기에 어긋나기로 달린다. 잎자루는 길고 잎몸은 넓은 달걀모양이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기부는 절단형 또는 심장형으로 양면 모두 까칠까칠하다.

꽃은 노란색으로 7〜9월에 피는데 지름은 30㎝까지 자라고 원산지에서는 지름이 최대 60㎝까지 자란다. 옆으로 가지를 치지 않고 다 크면 위에 큰 꽃을 피우는데, 한그루에 두상꽃차례가 1개 이상 달린다. 꽃차례의 노란색 띠는 큰 혀꽃과 이를 둘러싸는 작은 관꽃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 송이에 씨를 1천 개〜2천 개 정도 맺는다.

꽃턱잎은 달걀모양 또는 달걀모양의 피침형으로 끝이 길고 뾰족하며 꼬리모양으로 털이 있다.

1-4. 해바라기의 서식 환경

일사량이 풍부하고 여름철 기온이 높고, 토양이 비옥한 곳이 유리하다. 원산지인 중앙아메리카나 토질이 비옥한 우크라이나, 러시아의 흑토 지대에서는 기본적으로 키가 4〜8m에 달하고 꽃의 지름 또한 80㎝까지 성장한다. 씨앗의 경우에도 기름을 짜거나 식용으로 기르는 품종의 경우 씨앗의 크기가 500원짜리 동전 크기에 가까운 것들도 있다.

참새나 동박새와 같은 조류(鳥類)라 설치류(齧齒類)들이 매우 좋아한다.

스페인, 중국, 튀르키에, 우크라이나, 러시아 등지에서 대규모로 재배하고 있다.

해바라기 - 개화기(경주)
해바라기 - 개화기(경주)

2. 해바라기의 성미, 귀경

해바라기 씨는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며 독은 없다. 뿌리와 화탁(花托: 꽃턱잎)은 맛이 달고 성질은 따뜻하며 독이 없다. 간(肝)과 신(腎) 경락으로 작용한다.

3. 해바라기의 주요 성분 및 영양적 특성

단백질, 지질, 탄수화물, 칼륨, 칼슘, 인, 철분 등이 있다. 비타민 A, E가 많아서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인다. 기름이 많아서 피부가 고와지고, 윤기를 더한다. 함유되어 있는 아미노산에는 에티오닌과 라트립토판이 많아 소화를 잘되게 한다. 칼륨, 칼슘, 철분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 B 복합체가 풍부하여 고혈압, 신경과민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부위별 주요 성분을 보면 다음과 같다.

3-1. 해바라기 잎

잎에는 네오클로로게닉산(neochlorogenic acid), 이소클로로게닉산(isochlorogenic acid), 스코폴린(scopoline), 4-O-caffeoylquinic acid, 루테인(lutgein), 헬리안진(heliangine) 등을 함유한다.

3-2. 해바라기 종자

종자에는 약 50%의 지방유를 함유하고 그중에는 70%의 리놀산, 인지질, 베타시토스테롤이 들어있으며 인지질은 rat의 지혈증과 고콜레스테롤 혈증에 대한 예방작용이 있다. 특히 해바라기 종자에서 짜낸 기름은 rat의 실험적 혈전 형성을 억제하며 급성 고지혈증과 만성 콜레스테롤 혈증에 대하여 예방 작용이 있다고 보고되었다.

3-3. 해바라기 꽃

꽃에는 퀘르시메리트린(quercimeritrin), 트리터피노이드(triterpenoid), 사포닌(saponins), 헬리안토사이드(helianthoside) A, B, C와 올레아놀릭산(oleanolic acid)을 함유하고, 꽃가루는 스테롤, 주로 베타시토스테롤(β-sitosterol)을 함유한다.

3-4. 해바라기 뿌리

뿌리에는 식물의 세포분열을 촉진하는 사이토카이닌(cytokinin), 카이네틴(Kinetin)를 함유하여 각 부위로 보낸다.

 

참고로 해바라기의 종류별 주요 영양성분 함량을 비교하면 다음 표와 같다.

 

<표 1> 해바라기 종류별 영양성분 (농촌진흥청)

구분 가식부 100g당
에너지
(Kcal)
수분
(%)
단백질
(g)
지질
(g)
당질
(g)
섬유소
(g)
회분
(g)
말린것 611 3.7 19.9 56.4 14.4 2.7 2.9
볶은것 575 1.2 19.3 49.8 22.3 1.8 5.6

 

<표 2> 해바라기 종류별 무기질(minerals) 함량 비교 (농촌진흥청)

구분 무기질(minerals)
칼슘
(mg)

(mg)

(mg)
나트륨
(mg)
칼륨
(mg)
말린것 95 540 5.0 2 510
볶은것 70 1,155 3.8 3 850

 

<표 3> 해바라기 종류별 비타민(vitamins) 함량 비교 (농촌진흥청)

구분 비타민(vitamins)
β카로틴
(㎍)
B1
(mg)
B2
(mg)
나이아신
(mg)
C
(mg)
말린것 17 2.10 0.24 6.8 0
볶은것 - 0.11 0.25 7.0 -

 

당질과 회분을 제외하고 대체적으로 말린 해바라기의 영양성분이 볶은 것에 비하여 높았으나 인과 칼륨등의 무기질 함량은 볶은 것이 더 높았다.

4. 해바라기의 효능효과와 이용

해바라기 씨는 소화기가 약하고, 몸이 차고 허약한 사람들에게 좋다. 화농성 종양과 혈리(血痢: 피가 섞인 설사)를 치료한다. 거풍, 해열, 류머티즘 등에 효과가 있다. 이뇨 작용에 좋다. 열매껍질(향일규각)은 이명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 뿌리는 동통과 대소변 불통, 타박상을 치료한다. 잎은 황색포도상구균에 대해서 억균 작용이 있으나 대장균에 대해서는 효과가 없으며 항말라리아제로서 작용한다. 꽃 추출물은 혈관 확장 작용이 있으며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다. 줄기 속을 경심(莖心)이라 하여 약용하는데, 소변불리, 요로결석, 방광결석, 신결석, 백일해, 외상출혈 등의 치료제로 이용한다. 잎을 물로 달인 액은 황색포도상구균에 대하여 항균 작용이 있다.

5. 해바라기의 주치와 응용

해바라기는 고혈압과 신경과민의 치료 작용이 있다. 고지혈 병과 고콜레스테롤 혈증에 대한 예방 작용이 있으며, 혈전형성 억제 작용, 간 기능 활성 작용이 있으며, 특히 Prostaglandin E 합성 증강 작용 등이 있어서 혈소판 부착을 억제하는 작용에 의한 것으로 생각된다.

해바라기 꽃턱(화탁:花托)의 경우 관절염과 무명종독의 치료, 유선염의 치료, 악성종양의 치료, 고혈압의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임상보고가 있다.

6. 해바라기와 배합하면 좋은 식약재

해바라기 씨 20~40g에 물 1리터를 붓고 절반이 될 때까지 달여서 복용한다.

7. 해바라기의 이용과 조리 사례

해바라기 씨를 약밥에 넣기도 하고, 각종 떡에 견과류와 함께 넣어서 만들기도 한다. 겉에 초코 코팅을 한 과자가 유명하며 미국의 프로야구 선수들이 경기 중 즐기는 간식으로도 유명한데, 그것은 경기 중의 긴장감을 풀기 위한 것으로 생각된다. 그 밖에도 햄스터나 다람쥐, 앵무새 등의 애완동물의 먹이로도 널리 이용된다.

중국인들이 대체로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으면서도 고혈압이나 중풍으로부터 자유로운 것은 해바라기씨를 많이 먹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다.

8. 해바라기를 먹을 때 주의 사항

해바라기 씨앗에 들어 있는 단백질의 아미노산 조성은 메티오닌과 트립토판이 비교적 많아 영양적으로도 우수하여 소화가 잘되고 성질이 따뜻해서 누구나 먹어도 좋다. 하지만 임산부는 너무 많이 먹어서는 안 된다.

9. 마무리

해바라기 줄기는 코르크보다 더 가벼운 소재로서 이것을 이용하여 구명대와 구명조끼를 만들기도 한다. 1912년 대서양에서 침몰한 타이타닉호에서 살아난 승객의 일부는 이 해바라기 줄기로 만든 구명복 덕분이었다는 설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