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약초 탐구

우엉 [우방자(牛蒡子), 우방근(牛蒡根)]의 특성 과 성분 약효 및 이용법

by 느티나무곽교수 2024. 8. 2.

주로 종자를 풍열 감기나 두풍, 두통, 피부 가려움증에 사용하고, 뿌리를 김밥말이 재료나 차 재료로 많이 이용하는 우엉의 기원과 특성, 성분 약효 및 이용법과 주의 사항 등에 대해서 알아본다.

1. 우엉(牛蒡子, 牛蒡根)의 기원과 특성

1-1. 우엉(牛蒡子, 牛蒡根)의 기원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 우엉(Arctium lappa L.)이다. 뿌리는 우방근(牛蒡根), 종자는 우방자(牛蒡子), 잎과 줄기는 우방경엽(牛蒡莖葉)이라 하여 각각 식용 또는 약용한다. 한방에서는 우방엽(牛蒡葉), 대부엽(大夫葉), 방옹채(蒡翁菜) 등의 이름으로도 불린다.
『대한민국약전』에 우방자(牛蒡子)가 수재 되어 있고,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에 우방근(牛蒡根)이 수재 되어 있다.
중국에서는 우방자는 『본초도경(本草圖經)』에, 우방근은 『약성론(藥性論)』에 각각 수재 되어 있다.
유럽원산의 귀화식물로 전국에서 재배하고 있다.

1-2. 우엉의 형태적 특성

우엉은 2년생 초본식물로서 높이 1∼1.5m이며 윗부분은 많이 분지(分枝) 되어 있다.
잎은 뿌리에서부터 난 것은 뭉쳐나고, 줄기에서 난 것은 어긋난다. 잎이 크고 긴 잎자루가 있으며 표면에 세로 홈이 있다. 잎몸은 넓은 달걀 모양이거나 심장형이다. 아랫부분의 잎은 길이가 40∼50㎝, 너비는 30∼40㎝이며 줄기 윗부분의 잎은 위로 갈수록 작아지며 선단은 뭉툭한 원형이고 끝이 작고 뾰족하다. 기부(基部)는 심장형이고 가장자리는 약간 물결모양 이거나 톱니가 있으며 윗면은 진한 녹색이고 광택이 있으며 밑면은 회백색의 짧은 융모로 빽빽하게 덮여 있다.
꽃은 6∼7월에 피는데 두상화서로 뭉쳐나고 정단(頂端)에 착생하며 산방화서 모양으로 배열되어 있고 지름은 2∼4㎝이다. 꽃자루는 길이가 3∼7㎝이고 표면에 얕은 홈이 있으며 가늘고 부드러운 털로 빽빽하게 덮여 있다. 수술은 5개이고 꽃부리 통 내부의 상부에서 자라나며 열편과 어긋난다. 꽃실은 분리되었고 꽃밥은 연결되어 통으로 되어서 암술대를 둘러싼다. 씨방은 타원형으로 밑에 있으며 1실로서 정단은 원판 모양이며 그 표면에 백색의 갓털이 서로 분리되어 착생한다.
열매는 수과(瘦果)로서 7∼8월에 열리는데 거의 만곡 된 긴 거꿀달걀꼴이며 회갈색이다.
종자는 우방자(牛蒡子), 뿌리는 우방근(牛蒡根), 잎줄기는 우방경엽(牛蒡莖葉)이라 하여 각각 약용한다. 특히 뿌리는 건강식품으로 쓰임새가 많다.

우엉 - 개화결실기(한국 재배)
우엉 - 개화결실기(한국 재배)

1-3. 우엉의 생리 생태적 특성과 생육환경

우엉은 따뜻하고 습윤한 기후를 좋아한다.
토양에 대한 조건은 까다롭지 않으나 토층이 두껍고 배수가 잘되는 사질토가 가장 좋다.
재배를 할 때는 땅을 반드시 33㎝의 깊이로 깊이갈이를 하고 흙을 잘 부수어 고르게 한 다음 배수로 정비를 잘해야 한다.
남부 지방에서는 가을 파종이 유리하고, 중부 이북 지방에서는 봄 파종이 좋아 3월 하순에 파종한다. 파종 전 이랑 사이를 70㎝, 포기사이를 50㎝로 하여 깊이 10㎝ 정도의 구덩이를 파고 구덩이에 퇴비 또는 두엄을 넣어 흙과 잘 섞은 후 한 구덩이에 7∼8개의 종자를 심고 물을 잘 준 다음 흙을 1.5㎝ 두께로 덮어준다.
종자는 8∼9월에 열매가 성숙할 때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 후 열매를 털어 정선(精選)한 후 다시 햇볕에 완전히 말린다. 뿌리는 가을에 줄기와 잎이 완전히 고사한 다음 채취한다.

2. 우엉(牛蒡子, 牛蒡根)의 성미, 귀경

우방자(牛蒡子)는 맛이 맵고 성질은 평하다. 우방근(牛蒡根)의 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에는 맛은 쓰고 떫으며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없다고 하였다. 우방경엽(牛蒡莖葉)의 맛은 달고 독이 없다.
우방자(牛蒡子)는 폐와 위 경락으로, 우방근(牛蒡根)은 폐 경락으로 들어가 작용한다.

3. 우엉(牛蒡子, 牛蒡根)의 주요 성분 및 영양적 특성

3-1. 우방자

우엉 열매의 주요 성분으로 악틴(arctin)이 들어있는데 이는 혈관을 확장하여 혈압을 내리는 작용을 하며 가수분해에 의하여 악티게닌(arctigenin)과 글루코스(glucose)를 생성한다. 또 25∼30%의 지방유가 들어있으며 그 요오드가는 138.83이고 공기 중에서 약 한 달 정도 있으면 응고한다.

3-2. 우방근

우엉 뿌리에는 수분이 70%이고 단백질, 당분, 회분 등이 들어 있는데 특히 이눌린(inulin)을 다량 함유한다. 또 유황(arctic acid)을 함유하고 있다. 신선한 뿌리에는 카페인산(caffeic acid), 클로로겐산(chlorogenic acid), 이소클로로겐산(isochlorogenic acid), 모노카페인산(monocaffeic acid) 유도체, 디카페인산(dicaffeic acid) 유도체 등 다종의 폴리페놀(polyphenol) 화합물을 함유한다. 또한 퍼옥시다제(peroxidase)를 함유하고 있으며 과산화수소를 만나면 클로로겐산(chlorogenic acid) 등 페놀(phenol)류를 산화시킨다.
 
그 밖에도 우엉의 주요 영양성분을 분석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표 1> 우엉 종류별 영양성분 (농촌진흥청)

구분가식부 100g당
에너지
(Kcal)
수분
(%)
단백질
(g)
지질
(g)
당질
(g)
섬유소
(g)
회분
(g)
생것6480.33.10.114.21.31.0
삶은것6580.61.80.115.31.40.8

 

<표 2> 우엉 종류별 무기질(minerals) 함량 (농촌진흥청)

구분가식부 100g당 무기질(minerals)
칼슘
(mg)

(mg)

(mg)
나트륨
(mg)
칼륨
(mg)
생것56720.95370
삶은것50621.16338

 

<표 3> 우엉 종류별 비타민(vitamins) 함량 (농촌진흥청)

구분가식부 100g당 비타민(vitamins)
베타카로틴
(㎍)
B1
(mg)
B2
(mg)
나이아신
(mg)
C
(mg)
생것00.040.060.53
삶은것00.060.040.20

 
대체로 열량도 높은 편이고 단백질, 당질, 섬유소가 풍부하며, 칼륨과 칼슘, 인 등의 무기질 함량이 높고 비타민 C의 함량이 높다. 전체적으로 생것에 비하여 삶은 것에서 함량이 크게 떨어지지 않으나 칼륨과 칼슘, 인의 함량은 낮아지고, 철분은 약간 높아진다. 특히 비타민 C는 삶으면 모두 파괴된다.

4. 우엉(牛蒡子, 牛蒡根)의 효능·효과와 이용

4-1. 우방자

우방자(牛蒡子)는 풍열을 소통시켜 흩어지게 하고 폐의 기를 통하게 하며 부기를 가라앉히고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우방자의 침제는 항균작용과 해열작용 및 이뇨작용이 있는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폐렴쌍구균, 포도상구균 등에 대한 항균 작용이 있으며 감기, 폐렴 및 급만성 인후염 등을 완화하고, 물을 붓고 달인 액은 항피부진균작용이 있고 악틴(arctin)이 혈관을 확장하여 혈압을 내리는 작용을 한다. 또한 시험관 내에서 여러 가지 병원성 진균류에 대하여 억제 작용이 있다고 보고되었고, 종자 추출물은 동물실험에서 현저하고도 지속적으로 혈당을 내리는 작용이 있다고 보고되었다.

4-2. 우방근

우방근(牛蒡根)은 풍열을 제거하고 종독(腫毒)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다. 풍사(風邪)로 인한 종독과 현기증, 인후부의 열종(熱腫), 치통, 해수, 당뇨, 옴 등을 치료한다.

5. 우엉(牛蒡子, 牛蒡根)의 주치와 응용

우방자(牛蒡子)는 풍열해수와 목구멍이 붓고 아픈 증상, 발진이 잘 나오지 못하는 증상, 풍진으로 가려운 증세, 옹종과 창독을 치료한다.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고 경락을 잘 통하게 하며 소갈증에 효과가 있으며 대변을 잘 나오게 한다. 또한 풍열로 인한 감기나 두풍, 두통에 효과가 있으며 피부가 가려운데 적합하다. 가정에서 사용할 때는 말린 종자 10g에 물 700㎖를 붓고 달여서 차로 마시면 좋다.
우엉 뿌리나 잎은 어린이들의 홍역이나 피부염, 급성중이염을 치료하고 노인들의 혈관경화증, 중풍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위경련이 있을 때 갈아서 마시면 효과가 있다. 또한 급성 유선염을 치료한다. 우방근(牛蒡根)은 현기증이나 인후의 종통, 치통, 해수, 소갈증 등을 다스리는 데도 응용한다.

6. 우엉(牛蒡子, 牛蒡根)과 배합하면 좋은 식약재

우엉뿌리와 도라지를 배합하면 편도선염이나 인후가 붓고 아플 때 좋고, 다시마를 배합하면 잇몸 염증을 풀어준다. 꿀을 배합하면 소변불리에 좋고, 율무를 배합하면 체내 노폐물을 배출한다. 더덕, 연근 등을 배합하면 칼슘의 흡수를 돕는다.

7. 우엉(牛蒡子, 牛蒡根)의 이용과 조리 사례

우엉, 녹두, 숙주, 콩나물, 고사리 등을 재료로 하는 <우엉 빈대떡>, 어린이들의 심장에 열이 많거나 초조, 불안해할 때, 홍역이나 수두에도 효과가 있으며, 목이 붓거나 아플 때 효과가 있는 <우엉죽>, 우엉 300g, 홍청고추 10개, 소고기 100g을 넣고 잣가루와 참기름을 넣어 잡채처럼 만들어 먹는 <우엉잡채>, 우엉엽 15g, 포공영 12g, 금은화 12g을 함께 끓여 마시면 급성 유선염에 효과가 있는 <우엉엽차>, 뿌리를 굵게 채 썰어 말린 다음 프라이팬에 덖은 다음 밀봉해 두고 차를 끓여 먹는 <우엉뿌리차> 등을 권할 만하다.

8. 우엉(牛蒡子, 牛蒡根)을 먹을 때 주의 사항

우엉은 성질이 차서 비위가 약하고 찬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 또 바지락과 배합하면 우엉의 섬유질이 철분 흡수를 방해하여 좋지 않다.
또 피부 두드러기가 심하거나 몸에 기력이 없고 설사를 하거나 염증성 피부염으로 농이 밖으로 흘러나오는데 변을 보지 못하는 사람은 사용을 금한다.

9. 마무리

어린 시절 텃밭 가 또는 들에 피어있는 우엉의 꽃망울을 따서 옷에 착착 달라붙는 성질을 이용하여 옷이나 모자에 붙이고는 계급장 놀이를 하던 기억이 날 것이다. 이러한 우엉이 요즘은 기능성을 가진 건강식품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어린이들이 뽐내던 계급장만큼이나 귀한 음식이 되고, 약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