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약초 탐구

야콘의 특성과 성분 약효 및 이용법

by 느티나무곽교수 2024. 7. 19.

달고 아삭한 식감과 다양한 쓰임새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식품으로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장건강과 변비, 당뇨나 심혈관계 질환의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야콘의 기원과 특성, 성분 약효 및 이용법과 주의사항 등에 대해서 알아본다.

1. 야콘의 기원과 특성

1-1. 야콘의 기원

초롱꽃목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 야콘[Smallanthus sonchifolius (Poepp.) H. Rob.]의 덩이뿌리이다. 페루의 안데스 지방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 식물로, 아삭아삭하고 단맛이 나는 덩이줄기이다. 질감과 맛은 싱싱한 배와 무를 섞어 놓은 듯한데, 때때로 땅에서 나는 사과라고 하여 페루산 “땅속 사과(Peruvian ground apple)” 또는 “땅속의 배”라고도 불린다. 한국에는 조선시대 후기부터 알려진 채소류인데, 임진왜란 당시 일본에서 들어온 것이라고 하며, 1985년부터 본격적으로 재배하기 시작했다.

1-2. 야콘의 형태적 특성

야콘은 다년생 초본 식물로 덩이뿌리의 형태는 고구마나 다알리아를 닮았으며, 지상부는 돼지감자를 닮았다. 짧은 방추형 내지 긴 방추형으로 고구마 모양부터 오이 모양까지 다양하다. 껍질의 두께는 1〜2㎜이며 흰색, 상아색, 오렌지색, 핑크색, 노란색 등 다양한 색소가 축적된다.

덩이뿌리는 수확 시에는 껍질이 상아색이었다가 햇빛에 노출되면 고구마처럼 붉은빛으로 변하고, 껍질을 벗기면 상아색의 투명한 육질이 보이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흑색으로 변한다.

키는 1.5〜3m 정도 자라고 줄기는 녹색〜자색을 띄며 털이 많고, 원통이거나 다소 각이 지며 성숙기에는 속이 빈다. 마디는 15〜20개이고 원줄기에서 가지가 발생한다.

괴근은 방추형으로 길이 25㎝, 직경 10㎝ 정도이다. 괴근을 절단하여 보면 다양한 색깔을 보이는데, 갈색, 분홍색, 녹자색, 유백색 등으로 나타난다.

잎은 마주나고 아랫잎은 넓은 달걀형으로 예첨형 또는 첨형에 가깝고 기저는 귀모양으로 합쳐나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윗 잎은 달걀형으로 간엽이 없고 끝과 기저가 피침형이다.

꽃은 노란색 또는 옅은 등황색으로 9월에 피는데 두상화서로 1〜5개의 꽃자루가 생기며 각각의 꽃자루에 3개의 두상화가 피고 꽃자루에는 털이 많다.

꽃잎은 혀 모양인데 2〜3갈래로 나뉘며 종류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길이 12㎜, 폭 7㎜에 달하며, 암꽃이고, 중심화는 길이 7㎜ 정도의 수꽃이다. 꽃은 미숙할 때는 자색이지만 성숙하면서 암갈색이나 검은색으로 변한다.

1-3. 야콘의 생육환경과 생리 생태적 특성

야콘은 아열대에서 온대 지방에 걸쳐 분화되어 한국의 전 지역에서 재배가 가능 하지만 냉해에 약하기 때문에 고랭지에서는 적응성이 떨어진다.

야콘은 토양 적응성이 넓은 편이며 강변, 토사지, 길가 등지에 자생하며 불모지에 적응하여 군락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토양이 비옥하고 토심이 깊으며 토양물리성과 배수가 양호한 사질양토나 사질토가 좋다.

남미에서 많이 재배하고, 뉴질랜드, 일본, 미국 등지에서 연구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강화, 괴산, 상주 등의 일부 농가에서 재배되고 있다.

덩이뿌리 한 개의 무게는 20∼2,000g으로 식물체 한그루에서 10∼20개 정도 달리며, 유전적 특성과 환경요인 및 재배기술에 따라서 한 그루 당 1〜17㎏으로 다양하며 평균 3.3㎏정도이다. 덩이뿌리의 비대와 생장에는 일장(day light)이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생육기간이 200일 정도만 일정하게 확보된다면 어디서나 재배가 가능하다.

야콘 재배-수확(한국)
야콘 재배-수확(한국)

 

야콘의 유전자원은 남미 페루의 아푸리막(Apurimac)강 유역에서 볼리비아의 라파스(La Paz)강 유역에 걸친 안데스 산맥의 비탈길을 따라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으며 현재 에콰도르, 볼리비아 페루 등의 국가에서 400여 종의 유전자원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되어 있으나 이중의 상당 부분은 동일계통이 중복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한국에는 농촌진흥청에서 계통별로 수집한 HLY1 등 4개의 품종이 있다.

 

농촌진흥청에서는 야콘에 대해서 일반현황을 비롯하여 품종, 재배기술과 생리장해, 병해충방제기술 등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으므로 참고하면 좋다.

농촌진흥청 농사로/영농기술/작목정보/채소류/농업기술길잡이/야콘/
https://www.nongsaro.go.kr/portal/farmTechMain.ps?menuId=PS65291&stdPrdlstCode=FC050503

2. 야콘의 성미, 귀경

야콘의 맛은 달고 성질은 약간 차다. 야콘의 당도는 6.6∼12˚Brix 정도인데, 가장 높은 것은 17˚Brix까지 되는 것도 있다(Polreich, 2003).

야콘은 심, 간, 대장경락으로 작용한다.

3. 야콘의 주요 성분 및 영양적 특성

야콘은 단맛이 강하여 “땅속의 배” 또는 “땅속의 사과”라는 별명을 가진 근채류이다. 생김새는 고구마를 많이 닮았으나 고구마와 달리 전분이 거의 없고 섬유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맞다.

이눌린이 풍부하며 칼슘도 함유하고 있다. 또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비타민 A, B1, B2, C, 나이신 및 아스파라긴산과 알기닌도 함유하고 있다. 녹차처럼 카테킨, 플라보노이 등의 성분이 있다.

덩이줄기의 내부는 많은 수분과 프락토올리고당으로 이루어져 있어 장내 유익균인 비피더스균의 먹이가 되어 유익균을 증식시키며 장점막을 보호하고 배변 활동을 촉진한다.

 

그 밖에도 야콘의 주요 영양성분을 분석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표 1> 야콘 부위별 영양성분 (농촌진흥청)

구분 가식부 100g 당
에너지
(Kcal)
수분
(%)
단백질
(g)
지질
(g)
당질
(g)
섬유소
(g)
회분
(g)
51 83.9 2.7 1.3 9.4 1.5 1.2
뿌리 44 87.0 0.6 0.1 11.0 16.0 0.7

 

<표 2> 야콘 부위별 무기질(minerals) 함량 (농촌진흥청)

구분 가식부 100g 당 무기질(minerals)
칼슘
(mg)

(mg)

(mg)
나트륨
(mg)
칼륨
(mg)
11 33 0.4 - -
뿌리 8 25 0.1 2.0 199

 

<표 3> 야콘 부위별 비타민(vitamins) 함량 (농촌진흥청)

구분 가식부 100g당 비타민(vitamins)
베타카로틴
()
B1
(mg)
B2
(mg)
나이아신
(mg)
C
(mg)
95 0.04 0.01 0.3 6
뿌리 80 0.10 0.02 0.4 14.4

대체로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 함량이 높으며, 비타민 A의 전구물질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의 함량은 높은 편이다. 무기질의 경우 덩이뿌리에는 칼륨, 칼슘, 인 등의 함량이 비교적 높은 편이지만 잎에서는 칼륨 함량은 분석되지 않았고, 칼슘과 인의 함량은 덩이뿌리보다 높다.

4. 야콘의 효능 효과와 이용

비만, 혈압강하, 변비, 피로회복 등의 효능이 있다.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다. 또 폴리페놀이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며, 혈당을 낮추고, 이눌린과 탄닌, 카테킨 성분을 다량 함유하여 당뇨병 예방효과가 크다.

동맥경화를 예방하며, 비피더스균을 증식해 장을 튼튼하게 하고 변비를 개선한다.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해 혈압을 떨어뜨리고, 이뇨작용을 돕는다. 심장에 좋으며 혈압과 혈당강하에 좋다.

5. 야콘과 배합하면 좋은 식약재

야콘과 마를 함께 먹으면 기력을 늘리며 비위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야콘과 목이버섯을 배합하면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에 좋다. 야콘과 달개비를 배합하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야콘과 순채를 배합하면 부종에 효과가 있고 이뇨작용과 열을 내려준다.

6. 야콘의 이용과 조리 사례

아삭한 식감이 좋아서 샐러드, 생채로 활용하며 즙을 내서 주스로 먹어도 좋다. 특히 물김치를 담을 때 무와 함께 썰어 넣으면 별미다. 무장아찌처럼 장아찌를 담가 먹어도 좋다.

밥에 감자나 고구마를 넣어 밥을 짓는 것처럼 야콘을 넣어 야콘밥을 지어도 좋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전, 튀김, 김치, 깍두기, 국수, 구이, 빵, 떡, 쿠기, 음료, 술, 차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응용할 수 있다.

덩이뿌리는 단맛이 강해 샐러드, 피클 등 생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잎은 호박잎처럼 쪄서 쌈으로 먹거나 장아찌, 차 등으로 이용할 수 있다.

7. 야콘을 먹을 때 주의 사항

야콘은 부작용이 보고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찬 성질의 식품이기 때문에 평소에 몸이 찬 사람은 과용할 경우 설사나 복통을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종자는 독성이 있으므로 먹지 않도록 주의한다.

8. 마무리

아삭하고 달콤한 식감과 맛으로 인하여 “땅속의 배”라고 불리는 야콘은 친환경 안전농업과 건강 기능성 식품으로 기대되며 미래 먹거리로서 유망한 식물이지만, 품종육성과 재배기술의 개발 보급, 품질규격 및 유통구조의 체계화, 다양한 식품개발 연구 등의 과제가 선결되어야 할 소중한 자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