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연꽃, 생육특성과 가공이용법]
수련과-睡蓮料-Nymphaeaceae에 속하는 일 년생 수생식물로 잘 익은 열매 속의 종인을 검인-芡仁이라는 생약명으로 이용하며 생식기능과 부인과질환 및 소화기 질환에도 유용한 가시연꽃은 청정, 신성함, 순결 등의 꽃말을 가진 환경부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으로 지정된 귀한 식물이다.
1. 가시연꽃의 생육특성
가시연꽃은 1년생 초본으로 가시가 있고, 뿌리줄기는 짧고 수염뿌리가 많다. 두터운 잎은 잎자루가 길고 수면 위에 떠 있는 잎은 표면에 다수의 가시가 있고 타원형의 콩팥 모양 또는 원형으로 지름이 2m까지 성장하는데 잎 뒷면은 짙은 자색으로 맥이 튀어나왔다. 꽃은 7월에서 10월에 가시 돋친 긴 꽃자루에 자색으로 1개가 핀다. 열매는 10월에서 11월에 열린다. 약재는 둥근 공 모양-球形이고 대개는 쪼개져 있다. 완전한 것은 지름이 5㎜에서 8㎜ 정도이다. 표면은 갈홍색-褐紅色의 속껍질이 있으며 한쪽 끝은 황백색으로 전체의 1/3을 차지하며, 움푹 들어간 점-點 모양의 종자 배꼽 흔적이 있고, 속껍질을 제거하면 흰색을 나타낸다. 질은 비교적 단단하고, 단면-斷面은 흰색의 분상-粉狀으로 쪼개면 가루가 날린다. 잎이 커서 좁은 습지에서는 살 수 없고 씨앗이 발아하는 데 몇 년씩 걸려서 번식이 더디다. 특히 대규모의 습지 준설과 수질오염에 취약하며 환경부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으로 지정되어 있다.
전주, 대구, 광주, 경기도의 서해안과 창녕 등지의 연못에 자생하고 있으며, 중국에서는 흑룡강성, 길림성, 하북성, 하남성, 산동성 및 광동성 등 거의 전국에서 생산된다.
2. 가시연꽃의 채취 방법 및 가공
늦은 가을이나 초겨울에 성숙한 열매를 채취하여 껍질을 제거하고 씻은 후 다시 겉껍질을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다. 이물질을 제거하고 약한 불에 옅은 황색이 되도록 볶아서 사용하는데, 또는 밀기울과 함께 볶은 후 밀기울은 버리고 사용한다.
3. 가시연꽃의 성분, 약용 및 식용법
3-1 성분
씨에 많은 양의 전분을 함유하는데 탄수화물 32%, 단백질 4.4%, 정유 0.2% 등이 있다.
3-2 약용 및 식용법
잘 익은 열매를 채취하여 속에 들어있는 종인-種仁을 골라낸 것을 검인-芡仁이라 하여 약용 또는 식용한다.
3-3 사용법
볶은 재료 10∼15g에 물 600∼700mL를 붓고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조절하여 은근하게 달이는데 1/3 정도로 줄 때까지 달여 복용하거나, 물 2L를 붓고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줄여서 2시간 정도 달여서 200∼300mL 정도로 달인 다음 걸러서 두 번에 나누어 마신다. 기호에 따라서 꿀이나 설탕을 가미하여 차로 복용하기도 한다. 그 밖에 가루를 내어 따뜻한 물이나 동치미국 정도의 염도로 맞춘 약한 소금물로 먹거나, 가루를 환으로 만들어 먹기도 한다. 약한 소금물로 복용하는 것은 약재의 성미를 신-腎 경락으로 인도-引導하기 위한 방법이다.
3-4 사용부위
잘 익은 딱딱한 씨 속에 든 알맹이인 종인-種仁을 건조한 것.
4. 가시연꽃의 성미, 귀경, 효능과 주치
4-1 성품과 맛-성미
성은 평-平하고, 맛은 달고 떫으며, 독은 없다.
4-2 작용 부위-귀경
몸 안에서 주로 소화와 소화 흡수된 에너지를 온몸으로 운반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비-脾 경락으로 들어가 작용하는데, 비 경락을 굳이 췌장이라고 표현하지 않은 것은 동양의학에서는 비-脾를 췌장이라고 하는 하나의 장부만을 가리키지 않고, 그 경락과 관련된 전체의 시스템으로 보기 때문이다. 소화기능과 기혈-氣血의 운행을 원활하게 하며, 생식과 배설의 기능을 담당하는 신-腎 경락에 작용하여 생식기능과 배설기능을 주관한다.
4-3 효능과 주치
신-腎 경락의 기운을 돕는 익신-益腎, 정-精을 단단하게 하는 고정-固精, 비의 기능을 보하고 설사를 멈추게 하는 보비지사-補脾止瀉 등의 효능이 있어서, 습사-濕邪와 정체된 기를 제거하는 거습지체-祛濕止滯의 효과가 있다. 습사-濕邪란 몸 안에 불필요한 수분이 많이 정체되어 기혈의 흐름을 막는 나쁜 사기로 작용하는 것으로 사용하고 남은 당분이 중성지방으로 변환되어 축적되는 내장지방 같은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또 잠을 자면서 사정을 하여 정액이 흘러나가는 현상으로 신기능이 허하여 나타나는 병적 증상인 몽정-夢精과 평소 소변 등을 통하여 정액이 흘러 나가는 증상인 유정-遺精, 정액이 쉽게 흘러 나가는 증상인 활정-滑精 등을 다스린다. 유뇨-遺尿와 소변이 잦은 증상인 빈뇨-頻尿를 치료한다. 비 기능이 허하여 오래된 설사를 말하는 비허구사-脾虛久瀉나 오줌이 뿌옇게 나오는 증상인 백탁-白濁, 여성들의 대하-帶下를 다스린다. 따라서 생식-生殖, 생산-生産과 관련된 기능과 소화, 배설 및 부인과 질환 등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5. 가시연꽃의 약용법과 사용상의 주의사항 및 응용
5-1 약용법과 용량
열매 속의 종인-種仁 말린 것을 프라이팬에 볶아서 하루 9∼20g을 사용한다. 보통 볶은 재료 10∼15g에 물 600∼700mL를 붓고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조절하여 은근하게 달이는데 1/3 정도로 줄 때까지 달여 복용하거나, 물 2L를 붓고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줄여서 2시간 정도 달여서 200∼300mL 정도로 달인 다음 걸러서 두 번에 나누어 마신다. 기호에 따라서 꿀이나 설탕을 가미하여 차로 복용하기도 한다. 그 밖에 가루를 내어 따뜻한 물이나 동치미국물 정도의 농도로 맞춘 약한 소금물로 먹거나, 가루를 환으로 만들어 먹기도 한다. 약한 소금물로 복용하는 것은 약재의 성미를 신-腎 경락으로 인도-引導 하기 위한 방법이다.
5-2 사용상의 주의사항
떫은맛을 가졌기 때문에 소변이나 대변이 잘 나가지 않는 사람은 지나치게 많이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특히 치질이 있는 사람과 복부가 부풀어 오르는 사람, 피오줌이나 변비가 있는 사람, 그리고 출산 후에는 먹으면 안 된다. 그리고 약간의 독성이 있기 때문에 프라이팬에 밀기울과 함께 볶아서 사용한다.
5-3 응용
설사가 오래되어 멈추지 않을 때 비-脾를 튼튼하게 하고 습사를 제거하는 기능이 있는 약재들 즉 백출-白朮, 당삼-黨蔘, 백복령-白茯笭, 마-山藥 등을 배합하여 응용하는데 이를 자생탕-資生湯이라 한다. 그 밖에도 여성들의 대하를 다스리는 데는 이 약재에다 황백-黃栢을 배합하여 사용하고, 비허-脾虛로 인하여 일어나는 설사를 치료하는 데는 백출을 배합하며, 기를 보하는 데는 마-山藥을 가미하기도 한다. 대형 습지나 저수지 등에 자생하는 꽃은 관상용으로도 아름답다.
'생활약초 탐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1-6. 겨우살이의 특성과 가공 이용법 (0) | 2023.07.25 |
---|---|
#1-5 갯기름나물-생육특성 및 가공이용법-식방풍 (0) | 2023.07.21 |
#1-4. 개별꽃, 생육특성과 가공이용법 (0) | 2023.07.18 |
#1-3. 감국, 생육특성과 가공이용법 (0) | 2023.07.15 |
#1-2. 갈퀴나물 생육특성과 가공이용법 (0) | 2023.07.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