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약초 탐구

탱자-枳實, 枸橘 제대로 이용하기

by 느티나무곽교수 2024. 4. 13.

탱자는 건위, 이뇨, 거담, 진통 등에 사용되는데, 피부의 미백과 항산화효과, 감기의 예방효과등이 알려져 있다. 예전에는 생울타리로도 많이 사용하였던 탱자나무에 대하여 그 기원과 특성, 성미 귀경, 성분 및 효능효과, 음식 배합, 주의 사항 등을 알아본다.

1. 탱자의 기원과 특성

1-1. 탱자의 기원

운향과에 속하는 탱자나무(Poncirus trifoliata Rafin)의 어린 미숙과 이다. 『본초강목(本草綱目)』에는 구귤(枸橘)로 소개되어 있고,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에 지실(枳實)로 소개되어 있는데 『본초강목(本草綱目)』의 구귤(枸橘)에 대한 집해(集解) 쪽을 보면 ‘어린 열매(小實)를 채취하여 지실(枳實) 및 청귤(靑橘)이라 하여 판매한다.’고 한 점으로 보아 구귤(枸橘)은 다 자랐으나 아직 노랗게 익지 않은 푸른 열매를 지칭하고, 지실(枳實)은 아직 자라지 않은 유리구슬 크기의 어린 열매를 지칭하는 것으로 분류에 주의를 해야 할 것이다.

탱자나무의 키는 3∼4m까지 자라고 가지에 능각이 지며 약간 납작하고 녹색이다. 길이 3∼5㎝의 굵은 가시가 어긋나고, 잎은 어긋나며 3장의 작은 잎이 나오고 잎자루에는 날개가 있다. 작은 잎은 타원형 또는 거꿀달걀 모양이며 가죽질이고 길이는 3〜6㎝이다. 끝은 약간 들어가고 밑은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잎자루의 길이는 약 25㎜이다.

꽃은 4〜5월에 잎보다 먼저 피는데 흰색의 꽃이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꽃자루는 없고 꽃받침 조각과 꽃잎은 5개씩 떨어진다. 보통 귤나무보다 한 달 정도 먼저 꽃이 핀다.

열매는 장과로서 둥글고 처음에는 녹색이었다가 노란색으로 익는다. 종자는 달걀 모양으로 10 여 개가 들어 있으며 달걀 모양으로 10월에 익는다.

탱자나무는 중국 원산으로 한국에는 경기도 이남에 분포한다. 강화도의 갑곶리와 사기리에서 자라는 것은 각각 천연기념물 제 78호, 제 79호로 지정되어 있고 개성시 판문구역 동내리에 자라는 것은 북한의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탱자나무 - 성숙기의 열매(한국)
탱자나무 - 성숙기의 열매(한국)

1-2. 탱자나무의 생육환경

탱자나무는 추위에 견디는 성질도 강한 편이고 토질도 가리지 않고 잘 생장한다. 햇빛을 좋아하며 비옥하고 배수가 잘 되는 곳이면 잘 자란다.

번식은 주로 종자를 채취하여 직파하는 실생번식을 하는데 직파를 하거나 습기가 있는 모래와 섞어서 보관했다가 파종한다. 발아율은 매우 높으나 종자를 저장할 때 건조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묘를 이식하기도 쉽고, 전정을 하여 수형을 잡아주기도 쉽다.

2. 탱자의 성미, 귀경

『본초강목(本草綱目)』에는 구귤(枸橘)의 성미를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따뜻하다.’고 하였다.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에는 지실(枳實)의 성미를 ‘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고 하였다.

탱자는 비, 위, 신, 대장 경락으로 작용한다.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에는 지실의 귀경을 비, 위 경락으로 들어간다고 하였다.

3. 탱자의 주요 성분 및 영양적 특성

헤스페리딘(hesperidin), 폰시린(poncirin), 로이폴린(rhoifolin), 나린진(naringin), 네오헤스페린(neohesperin) 등이 함유되어 있다. 나린진은 열매껍질에만 들어 있고 과육에는 들어 있지 않다. 또한 비타민 C, 베타카로틴, 칼륨 등이 풍부하다.

 

탱자의 주요 영양성분 함량을 비교하면 다음 표와 같다.

 

<표 1> 탱자의 영양성분 비교 (농진청)

구분 가식부 100g당
에너지
(Kcal)
수분
(%)
단백질
(g)
지질
(g)
당질
(g)
섬유소
(g)
회분
(g)
탱자 76 77.9 1.3 1.5 16.4 2.1 0.8

 

<표 2> 탱자의 무기질(minerals) 함량 비교 (농진청)

 

구분 무기질(minerals)
칼슘
(mg)

(mg)

(mg)
나트륨
(mg)
칼륨
(mg)
탱자 9 9 0.1 2 27

 

<표 3> 탱자의 비타민(vitamins) 함량 비교 (농진청)

구분 비타민(vitamins)
β카로틴
(㎍)
B1
(mg)
B2
(mg)
나이아신
(mg)
C
(mg)
탱자 14 0.07 0.08 0.6 132

 

탱자의 영양성분표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열량과 수분함량은 비교적 낮고 비타민 C와 칼륨 함량이 높고 칼슘, 인, 베타카로틴 함량이 비교적 높은 편이다.

4. 탱자의 효능효과와 이용

탱자는 건위, 이뇨, 거담, 진통 등에 사용되는데, 구귤(枸橘)은 간의 기운을 잘 통하도록 소설(疏泄)하고, 위의 기운을 조화롭게 하며, 기를 잘 통하게 하고 통증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다. 지실(枳實)은 뭉친 기를 깨뜨리고, 담과 적(積: 기가 쌓인 것)을 흩어지게 하는 효능이 있다.

식약재 이외의 문화적 측면에서는 사물놀이의 꽹과리채의 끝부분 ‘뽕’ 재료로 쓰이는데, 단단하고 질기며 수명도 길고 적당한 무게감과 칠 때 타격감이 좋아서 쇠잽이 들이 가장 선호하는 나무였다.

5. 탱자의 주치와 응용

구귤(枸橘)은 가슴과 배가 그득하고 더부룩한 증상, 위통, 고한이 붓는 증세, 유방에 딱딱한 멍울이 생긴 증세, 자궁탈수, 타박상 등을 치료하며 주독(酒毒)을 없앤다. 지실(枳實)은 가슴이 결리고 아픈 증상, 음식을 먹고 체한 증상, 변비, 위하수, 자궁하수, 탈항 등을 치료한다.

익기 전 열매를 채취하여 약재로 사용하고 달여서 피부에 바르면 알레르기나 피부 미용에 이용되는데 헤스페리딘 성분을 함유하여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기능이 있어 피부노화를 늦추는 작용을 하기 때문으로 밝혀졌으며, 비타민 C가 풍부해서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미백과 보습효과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을에 노랗게 익은 열매는 향이 강하고 오랫동안 지속되므로 방향제(芳香劑)로 이용한다.

나무를 과수원, 농장, 농가 등의 생울타리로 사용하고 귤나무의 대목(臺木)으로도 쓰는데, 탱자나무 대목에 접목을 하면 결실기의 단축 및 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6. 탱자와 배합하면 좋은 식약재

탱자와 쑥을 배합하면 만성위염에 효과가 있다. 탱자와 음나무(해동피)를 배합하면 어깨관절주위염에 효과가 있고, 탱자와 여름밀감을 배합하면 늑간신경통, 좌골신경통에 효과가 있으며, 탱자와 부추씨를 배합하면 비장이 손상되어 유정, 몽정하는 것을 다스리는 데 효과가 있다. 탱자와 상추씨를 배합하면 모유 분비를 촉진하고 젖몸살에 효과가 있으며, 탱자와 민들레를 배합하면 두드러기에 효과적이다.

7. 탱자의 이용과 조리 사례

금귤과 탱자설탕절임을 믹서에 넣고 갈아서 간장이나 생강을 약간 넣어 곱게 간 다음 샐러드소스나 완자 소스로 이용하는 <탱자소스>를 만들 수 있다. 차로 만들어 먹기도 하지만 신맛이 강하여 선호도는 떨어지며, 오히려 약용으로 사용하는 경향이다.

8. 탱자를 먹을 때 주의 사항

구귤(枸橘)은 맑은 물로 깨끗이 씻은 다음 담갔다가 꺼내어 수분이 충분히 스며들었으면 얇게 잘라 햇볕에 말린다. 지실(枳實)의 경우 비위가 허약한 사람, 임산부 등은 복용을 금하는데, 허약하고 만성 증세가 있는 사람은 잘못 복용해서는 안 된다.

9. 마무리

탱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으며 피부미용에 좋은 약재다. 또한 감기, 소화불량, 혈관건강, 축농증, 부종, 변비 등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천연 방향제로 집안이나 차량에 놓아두면 실내의 곰팡이 번식을 억제하고 불쾌한 냄새를 잡는데 효과적이다.